사람은 인생에 있어서 세 가지 큰 일을 겪습니다. 태어남과 결혼 그리고 죽음입니다. 태어남과 죽음은 자신이 어떻게 할 수 없는 운명입니다. 그런데 사람이 스스로 만드는 운명도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결혼’입니다. 내가 누구와 어떻게 결혼하느냐가 바로 자신의 인생을 결정 짓는 커다란 변곡점이 됩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결혼에 관해서는 말이 많습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살면서 뼈와 살이 되는 결혼 명언입니다.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오래전부터 결혼에 대해 고민을 하고 철학을 했으면 소크라테스부터 현대의 유명한 사람에 이르기까지 결혼에 대해 한 마디 남겼을까요?
오늘은 결혼에 대한 명언 베스트 10을 멋진 사진과 함께 보시기 바랍니다.
결혼에 관한 명언 베스트 10
결혼은 인륜지대사(人倫之大事)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인생에 있어서 가장 큰 행사란 뜻인데, 옛날부터 전해 오는 결혼 명언을 새겨 봅니다.
1. 결혼은 고독보다 더 외롭다 – 아드리안느 리치 –
결혼하고 나서 공포는 자신이 결혼 하기 이전 보다 고독한 생활을 하면서 시작됩니다. 결혼을 하면 부부가 같이 있기에 고독하지 않은 것 같지만 실상 짝을 잘못 만나면 하루하루가 고독한 나날의 연속입니다.
2. 결혼은 어떤 나침반도 일찍이 항로를 발견한 적 없는 거친 바다다. – 하이네 –
결혼은 자신이 이전에 경험해 보지 못한 생활로 접어드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살아야 할 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둘이서 살아봐야 하는데 막막한 바다를 헤쳐 나가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3. 결혼은 두 인간 존재 사이에서 가능한 위선의 기술에 대해 항상 극도의 이해심을 요구한다. – 비키 바움 –
결혼을 하면 남녀가 같이 살면서 이해심을 키우지 못하면 행복하게 살기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때로는 위선을 부려도 그것을 모르는척 하고 넘어가야 합니다. “콩은 콩이다. 팥은 팥이다” 라는 구구절절 따지면서 부부가 살면 정말 피곤한 일상의 연속입니다.
4. 좋은 결혼은 서로를 자기 고독의 보호자로 임명한다. – 라이너 마리아 릴케 –
정말로 좋은 짝을 만나서 결혼을 한다면 서로에게 힘이 되고 즐거운 생활의 연속일 것입니다. 그래서 상대방이 지치고 힘들 때는 보호자 같이 도와줄 때 삶은 행복해 질 것입니다. 이런 결혼을 하였다면 인생에서 성공했다고 봐야 합니다.
5. 결혼해 보라, 당신은 후회할 것이다. 그러면 결혼하지 말라. 당신은 더욱 후회할 것이다. – 소크라테스 –
오죽하면 소크라테스 선생님이 이런 말씀을 했을까요? 아주 묘한 말 같지만 그래도 결혼은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나쁜 악처를 만나면 철학자가 된다는 소크라테스의 직언과 같이 결혼을 하고 후회하는 것이 어쩌면 나을지도 모릅니다. 어차피 인생은 후회의 연속입니다. 결혼을 해도 후회하고 안 해도 후회한다면 당신은 무엇을 선택하겠습니까?
6. 결혼이란 하늘에서 맺어지고 땅에서 완성된다. – 존 릴리 –
하늘이 맺어준 천생연분이 따로 있는가 봅니다.
7. 인생에서 가장 행복할 때는 누군가에게 사랑받는다고 확신할 때이다 – 빅토르 위고 –
사랑을 하는 것 보다는 사랑을 받는 것이 행복한 느낌이라면 결혼을 해서 그렇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런데 문제는 결혼을 하고 사랑을 받지 못할 때입니다.
8. 결혼 전에는 눈을 크게 뜨고 결혼 후에는 눈을 반쯤 감아라 – 플랭클린 –
아주 간단하게 말해서 그냥 참고 사는 것이 결혼이라는 말입니다.
9. 사랑은 욕구와 감정의 조화이며, 결혼의 행복은 부부간의 마음의 화합으로부터 결과적으로 생기는 것이다. – 발자크 –
어려운 말 같지만 결국은 부부가 마음으로 진정 이해하고 사랑한다면 그것이 행복이라는 말입니다. 그런데 현대 사회는 부부가 서로를 이해를 하고 사랑을 하기 보다는 너무 이기적인 사람들이 많아져서 자기 주장만 하다 보니 결혼 생활도 힘들게 되는 경우도 왕왕 있습니다. 욕구와 감정을 조화스럽게 하고 평화롭게 살아가는 부부는 복 받은 사람들입니다.
10. 혼인의 일에 재물을 논함은 오랑캐의 도이다. 婚娶而論財 夷虜之道也 – 명심보감 –
옛날에 오랑캐들이 혼인을 서로 하면서 재물을 논한 것은 아주 천박하고 흉칙한 것이라 했습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가 지금 이런 상황이 아닌가 합니다. 결혼을 하면서 양가가 재물을 논하고 심지어는 혼사에 있어서 부족하다고 파혼에 이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의 대한민국은 옛날 오랑캐만도 못한 지경이 된 꼴입니다.
상식은 권력이다 nBo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