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십결(囲碁十訣) – 바둑 10계명

위기십결(圍棋十訣)이란 바둑을 잘 두기 위한 10가지 비결로 바둑의 십계명이라고도 한다. 그런데 인생이란 알고 보면 ‘바둑’을 두는 것과 같다. 세상은 바둑판과 같다. 어떻게 살 것인지,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스스로 고민하면서 지혜롭게 인생을 살고자 한다면 위기십결을 한번 알아두는 것도 상식이다. 꼭 바둑을 두지 않더라도, 알아 두면 좋은 인생 방정식이다.

위기십결(囲碁十訣) – 바둑 10계명

위기십결(囲碁十訣)은 바둑을 두는 데 필요한 열 가지의 격언이다.

부득탐승(不得貪勝)
입계의완(入界宜緩)
공피고아(攻彼顧我)
기자생선(棄子爭先)
사소취대(捨小就大)
봉위수기(逢危須棄)
신물경속(愼勿輕速)
동수상응(動須相應)
피강자보(彼强自保)
세고취화(勢孤取和)

1. 부득탐승(不得貪勝)

승리를 탐하면 이기지 못한다. 너무 이기는 것에만 집착을 하면 정작에 이기지도 못하고 패배한다. 인생을 살다 보면 자신만이 똑똑하고 승리할 것 같지만 나중에 보면 실제로 얻는 것이 없다.

2. 입계의완(入界宜緩)

상대의 세력에 뛰어들 때는 너무 깊게 뛰어들지 말고 완만하게 가야 한다. 사람을 상대함에 있어서 너무 쉽게 보지 말고 찬찬히 보라.

3. 공피고아(攻彼顧我)

상대를 공격하기에 앞서 자신의 허점을 살펴야 한다. 자신이 무슨 일을 하기에 앞서 철저하게 스스로 준비가 되었는지 점검하는 것이 필요하다.

4. 기자생선(棄子爭先)

돌 몇 점을 버리더라도 선수를 잡아야 한다. 때로는 인생에 있어서 치고 나가는 용기를 가져야 할 때가 있다. 너무 머뭇거리다가는 이것도 저것도 아무것도 못 건진다.

5. 사소취대(捨小就大)

작은 것을 버리고 큰 것을 취해라. 작은 일에 연연하다 보면 큰 것을 잃는다. 인생은 소탐대실 하는 일도 많다.

6. 봉위수기(逢危須棄)

위험에 처해 있는 돌은 살리려고만 하지 말고 버릴 줄 알아야 한다. 주식을 하면 반드시 손절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시기를 놓치면 더 큰 위기가 오니 작은 위험이 있을 때 버릴 것은 버려야 한다. 인간관계도 그러하다.

7. 신물경속(愼勿輕速)

속단하여 쉽게 두어 나가지 말고, 신중히 생각하여 착점 해야 한다. 무슨 일을 하든지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가는 심정으로 임하여야 한다. 인생은 신중하여야 한다.

8. 동수상응(動須相應)

돌을 움직일 때는 주위의 돌과 호응해야 한다. 자기에게 주어진 환경과 여건을 잘 헤아려 볼 수 있어야 한다.

9. 피강자보(彼强自保)

상대가 강한 곳에서는 자신을 보강해야 한다. 무모하게 일을 해서 되는 것은 없다. 일단 먼저 자기가 준비가 되고 상대를 물리치고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10. 세고취화(勢孤取和)

세력이 빈약한 경우, 분란을 일으키려 하지 말고 타협해야 한다. 물러나고 나아갈 때를 알아야 한다. 자신이 힘이 없다면 더욱 겸손해져야 하고 상대방과 조화를 갖는 지혜를 갖춰야 한다.

상식은 권력이다 nBox.com


error: 상식은 권력이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