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귀인(財庫貴人) 일주, 타고난 부자 팔자 끝판왕

사람은 누구나 부귀를 원한다. 그런데 부(富)와 귀(貴)를 둘 다 가지면 금상첨화(錦上添花)로 좋겠지만, 하나라도 가질 수 있다면 인생은 대박이다. 물론 부귀를 둘 다 갖춘 사주팔자도 있겠지만 현실에서는 부귀는커녕 빈천하게 사는 경우도 허다하다. 요새와 같이 돈이 중시되는 물질만능의 시대에 있어서 부(富) 하나만이라도 누리고 살 수 있는 사주팔자의 소유자라면 이 또한 행복한 인생이다. 그렇다면 과연 부자로 살 수 있는 팔자로 타고난 일주가 따로 있는가? 그런데 부자로 사는 팔자가 있다. 그들은 바로 재고귀인(財庫貴人)을 갖고 태어난 사람들이다.

재고귀인(財庫貴人) 일주, 부자로 사는 팔자 끝판왕

사주원국의 연월일시 지지(地支)에 재(財)의 사고(四庫)인 진술축미(辰戌丑未)를 깔고 있는 것이 재고귀인(財庫貴人)이다. 재고귀인(財庫貴人)이 사주에 있다면 살면서 재물복이 넘치고 창고에 재물이 쌓인다. 재물을 축적하게 하는 길신(吉神)인 재고귀인(財庫貴人)은 돈을 버는데 있어 천부적이고 또한 재물관리도 타고났다. 재고귀인(財庫貴人)이 사주에 있는 사람들은 자신도 알게 모르게 재물을 쌓는 재주가 풍부하다. 재고귀인(財庫貴人)은 사주 자체에 재물이 있는 형국으로 운(運)이 좋다면 투기성 발복을 통해 거부(巨富)가 될 수 있다.

재고귀인(財庫貴人) 뜻

재고귀인(財庫貴人) 뜻은 바로 하늘에서 내려준 재물 창고를 가지고 태어났다는 것이다. 정말 이런 사주 명식을 갖춘 사람은 전생에 이순신 장군 밑에서 힘차게 노를 젓거나 또는 단군 할아버지 밑에서 술잔을 정성스럽게 올린 이들 같다. 누구나 재고귀인(財庫貴人)이 있으면 하지만 이것이 어디 그리 쉬운 일인가?

내 사주에 재고귀인이 있는지 찾는 방법

재고귀인(財庫貴人)을 찾는 방법은 일주로 보는 것과 일간 기준으로 재고귀인에 해당되는 지지가 있는지 보는 방법 등 2가지가 있다.

일주(日柱)로 재고귀인 찾는 방법

타고난 일주가 갑진(甲辰), 병술(丙戌), 정축(丁丑), 무술(戊戌), 기축(己丑), 신미(辛未), 임술(壬戌) 일이면 재고귀인(財庫貴人) 에 해당된다는 고전적 명식이 있다. 그러나 일주로 본 재고귀인(財庫貴人)을 정확하게 판단할 때, 재고(財庫)는 지장간에 재성(財星)을 가지고 숨어 있어야 한다. 따라서 지장간에 재성이 없는 지지는 근본적으로 재고(財庫)가 될 수가 없다. 그러므로 무술(戊戌) 무토(戊土)일간은 계수(癸水)가 재성(財星)에 해당하는데 술(戌)중에는 계수(癸水)가 없으므로 무술(戊戌)을 재고(財庫)라고 보기에는 어렵다. 또한 재고(財庫)는 지장간에 숨은 재성(財星)을 뜻하는 것으로 갑진(甲辰)에서 진토(辰土)는 이미 편재(偏財)가 밖으로 드러난 것이기에 부자가 될 수는 있어도 재고귀인(財庫貴人)이라고 보기는 힘들다.

엄밀하게 보면 지장간의 중기(中氣)에 숨어 있는 정재와 일간이 암합하는 간지를 재고귀인이라 할 수 있다.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지지에서 재고귀인 찾는 방법

일간(日干)을 기준으로 사주원국의 연월일시 지지(地支)를 보면 된다. 재고귀인(財庫貴人)이 사주 원국에 있는 찾아 볼 수 있는 표는 다음과 같다.

재고귀인(財庫貴人)
일간갑(甲)병(丙)경(庚)임(壬)
지지
中氣

재고귀인(財庫貴人)이 있는 사람은 어떻게 부자가 되는가

지장간(支藏干)에서 재고귀인(財庫貴人) 의 작용을 잘 살펴 봐야 한다. 갑진(甲辰), 병술(丙戌), 정축(丁丑), 무술(戊戌), 기축(己丑), 신미(辛未), 임술(壬戌) 일주를 재고귀인이라고 하는데 바로 지지에 진술축미(辰戌丑未)가 있고 그 속에 재성이 포함되어져 있을 때 재고귀인이라고 부른다. 부의 ​작용력이 가장 큰 재고귀인은 지장간 중기에 있는 재성을 봐야 한다. 바로 중기에 있는 재성이 명식이나 운에서 형(刑) 또는 충(沖)을 받아야 지장간에 있던 재성이 밖으로 튀어 나온다. 바로 이 시기에 대박이 나는 것이다. 지장간에 재성이 있어도 형이나 충을 받지 못하면 그냥 재물이 잠겨 있고 나오지 못한다. 그러나 사람이 살다 보면 운에서 한번은 충이나 형을 받기에 결국 재성이 발복할 경우가 크다. 사주원국에 재고귀인이 충을 받고 운에서 다시 충이 들어올 때 그 작용력은 훨씬 더 크다.

재고귀인은 언제 작동되는가?

재고귀인이 작동 되기 위해서는 언제 형충(刑沖)이 되는지 본다. 창고가 열리는 작용이 있어야 재성이 힘을 받아 발복한다.

甲, 乙 일간은 戌이 재고귀인이다. 辰이 와서 충을 하면 巳午未이 오기 때문입니다.
丙, 丁 일간은 丑이 재고귀인이다. 未가 와서 충을 하면 申酉戌이 오기 때문입니다.
戊, 己 일간은 辰이 재고귀인이다. 戌이 와서 충을 하면 亥子丑이 오기 때문입니다.
庚, 辛 일간은 未가 재고귀인이다. 丑이 와서 충을 하면 寅卯辰이 오기 때문입니다.
壬, 癸 일간은 戌이 재고귀인이다. 辰이 와서 충을 하면 巳午未가 오기 때문입니다.

적천수(滴天髓)에 따르면 四庫(진술축미)의 재관(財官)은 형충(刑沖)으로 개고(開庫)해야 하는 것으로 본다(庫宜開). 개고(開庫)란 지지 속에 묻혀 있는 지장간을 형충(刑沖) 작용을 통해 밖으로 꺼내지는 것을 의미한다. 즉 한 마디로 창고를 열지 않으면 재물은 그냥 창고 속에 쳐 박혀 있다. 따라서 형충으로 두들겨지면서 재관이 밖으로 나오는 것이다. 쉽게 말해서 형충은 삽이나 포크레인으로 두들겨서 보물을 꺼내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재고귀인(財庫貴人) 연월일주에 따라 다르다

​연주에 재고귀인이 있으면 초년기 또는 조상덕에 의해 재물복이 발복하는 창고를 가졌다.
월주에 재고귀인이 있으면 청년기 또는 부모덕으로 재물복이 발복하는 재물 창고를 가졌다.
일주에 재고귀인이 있으면 중년기 또는 본인이나 배우자에 의해 재물복이 발복하는 재물 창고를 가졌다.
시주에 재고귀인이 있으면 말년기 또는 자식으로 인해 재물복이 발복하는 재물 창고를 가진 것이다.

연주가 재고귀인이면 조상대에 부자였고, 월주가 재고귀인이면 부모대에 부유했다. 일주가 재고귀인이면 자신이 성공해서 재물을 모으는 자수성가의 팔자이며, 시주가 재고귀인에 해당하면 자식 덕으로 부유해지고 말년이 해피하다.

재고귀인(財庫貴人) 있다고 해서 무조건 부자는 아니다

사주 명식에 재고귀인이 있다면 일단은 좋다. 그렇지만 재고귀인이 있는 사주팔자라고 모두 부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재고귀인이 되려면 여기에 맞는 사주명식에 있어 충분조건을 갖춰야 한다. 임술(壬戌) 일주가 재고귀인이 있지만 재물복이 터지려면 다음과 같아야 한다.

임술(壬戌) 재고귀인의 경우 술(戌)의 지장간을 보면 신(辛)정(丁)무(戊)가 있는데 여기서 중기 정(丁) 화(火)가 재성이다. 그런데 이것이 형충 작용으로 지장간에서 정(丁)가 밖으로 나올 때 천간에 또 임(壬)과 정(丁)이 있다면 재고가 열려도 별 효력이 없다. 지장간에 있는 정(丁)이 천간에 있는 임(壬)가 합(合)이 되어서 재성의 역할을 못한다. 또한 이미 정(丁)이 천간에 떴다면 지장간에 있던 정(丁)가 튀어 나와도 별 효과가 없다. 임술(壬戌) 재고귀인은 천간에 임(壬) 정(丁)이 있게 되면 파격이 되어서 돈을 벌기는커녕 명운(命運)에 따라서는 오히려 거지 같이 개고생만 하는 팔자가 될 수 있다.

재고귀인(財庫貴人) 팔자를 타고 났어도 모두 부자가 될 수 없는 이유가 있다. 내 사주에 재고귀인(財庫貴人)이 분명히 있는데도 거지 같이 살고 있다면 틀림없이 명운(命運)에서 파격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때는 차라리 마음을 다스리고 부귀를 갖지 못할 망정 빈천하게 살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도 삶의 훌륭한 지혜가 될 것이다.

상식은 권력이다 nBox.com


error: 상식은 권력이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