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는 핸드폰도 고가이지만 통신 요금체계도 무척 비싸서 부담이 큽니다. 혹시 한 달에 자신이 통신요금으로 얼마를 내는지 확인해보셨나요? 금년 1분기 가계통신비는 평균 13만 원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너무 비싸다말입니다. 나날이 물가는 오르는데 또 통신요금도 비싸다면 청년들에게는 이것은 너무 가혹한 일입니다.
최근 정부는 가파르게 오르는 생활 물가를 낮춰 본다고 핸드폰 통신비를 2024년부터 어떻게 변경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미리 알아봅니다.
2024년 핸드폰 요금 무엇이 달라지나
2024년 새해 스마트폰 요금 체계 개편
다양한 요금제·단말기를 선택할 수 있도록 옵션을 추가할 예정이라 합니다. 요금 선택권을 확대할 것이라 합니다. 따라서 자신이 사용하는 데이터량에 부합하는 요금 체계로 개편해 나가는 것입니다.
5G 요금제를 벗어날 수 있다
지금은 5G 스마트폰으로는 5G 요금제만 쓸 수 있었다. 그래서 5G 스마트폰을 사면 5G 통신망이 없는 지역에 살아도 비싼 5G 요금제를 써야 했는데 이제는 본인이 원하면 LTE 요금제로 바뀝니다. 사실 5G 서비스도 안되면서 지금까지 5G 요금제를 통신사가 소비자에게 강매한 것에 대해서는 손해배상을 해야 한다.
5G 통신서비스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서, 요금은 5G 요금제로 받아 먹는 이런 엉터리 요금제는 전 세계에 없습니다. 통신 서비스가 개판인데 요금은 비싸게 받은 것은 분명 잘못된 것입니다. 그래도 일단 앞으로는 5G 스마트폰으로 LTE(4G) 요금제를 쓸 수 있다니 다행입니다. 아마도 사람들이 많이 다시 LTE 요금제로 돌아갈 것은 분명합니다.
저렴한 요금제 출시
2024년 1분기에 저렴한 5G 요금제가 나올 예정입니다.
지금은 5G 요금제가 최소 4만 원대 중후반에서 시작하지만 앞으로 3만 원대 요금제가 나올 것입니다.
데이터 사용에 따른 요금제
월 데이터 제공량 30GB 이하 5G 요금제를 더 촘촘하게 나눌 예정입니다. 지금은 5G 스마트폰을 쓴다면 월 데이터 사용량이 10GB 이하라도 고를 수 있는 요금제가 몇 개밖에 없는데 이것을 보다 세분화합니다.
저렴한 휴대폰 출시
중저가 휴대폰 종류가 더 출시됩니다. 휴대폰이 너무 비싸서 부담이 큽니다. 최근 휴대폰이 좀 비싸서 쉽게 100만원을 훌쩍 넘습니다. 보통 50~80만원대만 되어도 좋아할 사람 많습니다. 그리고 너무 고성능 휴대폰 원하지 않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따라서 내년 상반기까지 최대 6종의 중저가 단말기가 출시된다고 합니다.
2024년 핸드폰 요금 정말 싸져야 한다
정부가 통신 가입자들의 요금제에 따라 통신비를 최대 1만 원 이상 아낄 수 있을 거라고 하지만 문제는 정말로 통신사들이 소비자를 위한 요금제를 시행해야 합니다. 단말기도 비싸고 요금제도 비싸니 서민들은 환장합니다.
당장에는 핸드폰 사용자들이 확 느낄만한 요금제 개편은 아니지만 아무튼 보다 저렴한 통신요금제가 빨리 나오기 바랍니다. 또한 단말기 가격도 훨씬 더 싸져야 합니다.
2024년 1분기에 청년들의 통신비 부담을 낮출 청년 전용 5G 요금제도 출시될 예정이라 합니다. 3~4만 원의 저렴한 가격에도 일반 요금제보다 최대 2배가량 많은 데이터와 커피·영화 할인 등 부가 혜택을 제공한다고 하는데, 과연 정말 소비자를 위한 좋은 요금제가 나올지 기대됩니다.
상식은 권력이다 nBo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