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진살(怨嗔煞) 사랑도 궁합도 어렵다

남녀가 만나서 사랑을 하고 결혼을 할 때 궁합을 볼 때 원진살이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원진살이 있는 경우 남녀가 애정과 미움이 교차하고 증오와 집착이 혼재합니다. 원진이 남녀 사주에 있을 때는 서로에게 좋은 감정도 있지만 의심하고 질투하고 미워하고 사랑합니다. 그러니까 원진살이 끼면 미워하기도 하고 그립기도 하고 도저히 종 잡을 수 없는 상태로 생활을 하기도 하며 칼로 물 베듯 부부싸움을 하면서 살아갑니다.

원진살(怨嗔煞), 사랑도 궁합도 어렵다

원진살(怨嗔煞, 元嗔煞)은 한자로 원망할 원(怨)과 성낼 진(嗔)이다. 한자 풀이 그대로 봐도 원망과 성냄의 살이다. 그런데 원진살은 특히 남녀 궁합에 있어 꺼리는 살이다.

남녀가 사랑을 하고 결혼을 할 때 서로 원진살이 있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원진이 남녀 사주에 있을 때는 서로에게 좋은 감정도 있지만 의심하고 질투하고 미워하고 사랑합니다. 남녀가 사랑하고 결혼하기 전에 원진살이 있는지 아는 것도 상식이다.

명리학적으로 원진은 합(合)과 충(沖)이 동시에 존재합니다. 그러니까 좋으면서도 싫은 것이 동시에 같이합니다. 사랑과 미움의 공존입니다. 따라서 밉지만 애정이 있는 관계를 남녀가 가지고 갑니다. 그래서 원진살이 있는 부부들은 싸우기도 잘 싸우고 또 화해를 했다가 그리고 피 터지게 싸우기도 합니다. 원진살이 있으면 남녀 궁합에서 서로 미워하고 원망하면서 서로 꺼리게 됩니다. 이것은 누가 시켜서가 아니라 사주의 기운이 그렇게 작용되기에 그러하다.

원진살이 있는 경우 엄밀하게 보면 양쪽의 결혼이나 동업은 권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주나 궁합을 모두 무시하고 원진살이 있다고 하여도 결혼을 하고 동업을 하면 운의 작용에 있어 결정적인 시기에 원진살이 발톱을 드러내고 결국은 양쪽을 모두 힘들게 합니다.

원진살을 가진 부부는 그냥 이유도 없이 그 사람이 싫고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때로는 그 사람의 숨소리도 듣기가 싫습니다. 그냥 가까이 있는 것이 싫지만 또 안 보이면 그것도 답답합니다. 전생에 무슨 인연인지 몰라도 원진이 있는 부부들은 평생을 그렇게 마음을 조리면서 살 수 밖에 없습니다.

원진살(怨嗔煞) 보는 법

남녀의 태어난 해의 띠를 토대로 봅니다. 쥐띠와 양띠, 소띠와 말띠, 범띠와 닭띠, 토끼띠와 원숭이띠, 용띠와 돼지띠, 뱀띠와 개띠는 서로 원진살이라고 합니다.

원진살(怨嗔煞) 유형과 특징

원진살의 유형에는 자미(子未)·축오(丑午)·인유(寅酉)·묘신(卯申)·진해(辰亥)·사술(巳戌)과 같이 6가지가 있다. 유형에 따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자미(子未)원진 :「서기양두각(鼠忌羊頭角)」 “쥐는 양의 머리가 모가 난 것을 꺼린다”

쥐(子)는 양(未)의 배설물을 싫어한다. 양의 배설물이 조금만 묻어도 몸이 썩어 들어간다. 그래서 쥐띠(子)와 양띠(未)가 만나면 서로 상대를 의심하게 싫어한다.

축오(丑午)원진 : 「우진마불경(牛瞋馬不耕)」 “소는 말이 밭을 갈지 않음을 불평한다”

소(丑)는 말(午)의 게으름을 싫어한다. 실제로 마굿간과 외양간을 이웃해서 지으면 서로 잘 자라지 못한다고 한다. 소띠(丑)와 말띠(午)가 만나게 되면 서로 원망하는 일이 많다.

인유(寅酉)원진 :「호증계취단(虎憎鷄嘴短)」 “범은 닭의 짧은 부리를 싫어한다”

호랑이(寅)는 닭(酉)의 울음소리를 싫어한다. 호랑이는 아침 일찍 먹이를 사냥하는데 닭이 그 시간에 울음소리를 내서 사냥을 망치니 범은 닭을 싫어합니다. 호랑이띠(寅)와 닭띠(酉)가 만나면 이유 없이 마음이 불안정하다.

묘신(卯申) :「토원후불평(兎怨猴不平)」 “토끼는 원숭이라 쫑알쫑알함을 원망한다”

토끼(卯)는 원숭이(申)의 궁둥이를 싫어한다. 왜냐하면 자신의 눈 색깔과 같기 때문이며 어느 곳을 가보아도 원숭이가 사는 곳에 토끼가 같이 사는 법이 없다고 한다. 토끼띠(卯)와 원숭이띠(申)가 만나면 서로 집착하면서 증오한다.

진해(辰亥)원진 : 「용혐저면흑(龍嫌猪面黑)」 “용은 돼지의 얼굴이 검은 것을 싫어한다”

용(辰)은 돼지(亥) 면상의 코를 싫어한다. 용띠(辰)와 뱀띠(巳)가 만나면 너는 너고 나는 나대로 식으로 각방을 쓰며 산다.

사술(巳戌)원진 : 「사견경폐성(蛇驚犬吠聲)」 “뱀은 개가 짖는 소리에 놀랜다”

뱀(巳)은 고막이 없기에 개(戌) 짖는 소리를 들으면 심장에 열이 나고 부풀어 오른다. 뱀띠(巳)와 개띠(戌)가 만나면 서로 무관심하게 된다.

사주 전체를 놓고 원진살(怨嗔煞)을 봐야 한다

사주에 있어 띠만 놓고 살을 해석하기에는 너무 단편적이기에 전체적인 명운을 놓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그러나 일단 사주 원국에 원진살이 있는 경우라면 불신, 시기, 질투, 원망으로 상호관계가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결혼을 앞둔 남녀 혹은 이미 결혼을 한 부부 사이에는 보이지 않는 권태로움과 불화의 기운이 스며있다. 그러다가 사주의 대운이나 세운에 있어 원진살이 크게 작동하면 서로 불화가 더 커지면서 이혼이나 별거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

원진의 영향력은 일지가 생년띠 보다 더욱 크다고 한다. 또한 사주 명식에 있는 원진 뿐만 아니라 대운이나 세운에서 원진을 만나도 그 영향력은 과소평가 할 수 없다.

원진살(怨嗔煞) 성립 원리

원진이 성립하는 원리는 양(陽)의 글자 지지는 충(冲)이 되는 지지 글자의 다음 글자가 원진이 되고 음(陰)인 글자의 지지는 충(冲)이 되는 지지의 앞에 있는 글자가 원진이 된다. 자수(子)는 오화(午)와 자오충을 하니 오화(午) 다음의 지지 글자인 미토(未)가 자미(子未) 원진이 된다. 축토(丑)의 경우 축미충이 되므로 미토의 앞글자인 오화(午)와 축오(丑午) 원진이 된다. 이러한 원리로 원진은 자미(子未), 축오(丑午), 인유(寅酉), 묘신(卯申), 진해(辰亥), 사술(巳戌) 여섯가지 경우가 해당된다.

사주 원국에 원진살이 있는 경우

사주원국에 원진이 있게 되면 운의 흐름이 조화롭지 못합니다. 따라서 목소리도 탁한 경향이 있고 외모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늘 상대방의 잘못이나 또는 단점을 보려는 성향이 있기에 이기적인 심리가 강하다. 그리고 상대방이 한번 잘못하면 끝까지 따집니다. 어찌보면 쫀쫀함의 극치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인간관계에서 갈등이 많고 남을 원망하는 성향도 크다. 한편 단편적인 생각으로 분별없는 행동을 하여 사람들로부터 욕을 먹기도 합니다.

남녀 사주 명식에 원진살이 있는 경우

남녀 간의 관계에서 서로 ‘원진살’에 ‘형(刑)’, ‘충(冲)’이 되면 살면서 평생이 고통스럽다. 가정이 화목하기 어렵고 부부간 애정도 없이 살 수 있다. 운이 아주 안 좋게 작용되면 장애인인 자녀를 낳을 수 있다. 또한 아이를 양육하면서 부부간 소통 부족으로 많은 고난을 겪을 수 있다. 일단 남녀간 일지가 서로 ‘원진’에 해당된다면 부부 사이는 좋지 않고 나쁘게 운수가 들 경우에는 이혼이나 별거로 이어질 수 있다.

십신에 따른 원진의 작용은 무엇인가

비겁 : 비견이나 겁재가 원진이라면 또는 대운이나 세운에서 원진을 만나면 형제 또는 직장동료들 사이에서 불화가 생기기 쉽다.
식상 : 식신이나 상관이 원진이면 말로 인한 구설수를 겪거나 불평불만이 심하고 남의 잘못을 잘 따지고 험담을 일삼는 성향이 있다. 한편 여성의 경우 식상이 자녀에 해당되기에 출산 후 어려움이 생길 수 있거나 산후 후유증을 심하게 겪을 수 있다.
재성 : 정재나 편재가 원진이라면 손재수가 크고 부친과의 관계에 불화가 있다. 여성은 시어머니와의 관계가 좋지 않다.
관성 : 정관이나 편관이 원진이면 관재수를 겪을 수 있다. 또한 조직이나 직장 내에서도 강등이나 사직의 문제가 따를 수 있다.
인성 : 편인이나 정인이 원진이면 공부를 지속적으로 잘 하기에 큰 어려움이 있다.

원진이 년주, 월주, 일주, 시주 어디에 있는가?

년주에 원진이 있으면 조상대와 부모와의 관계가 불화 했을 가능성이 있고 초년운이 좋지 못하다.
월주에 원진이 있다면 부모덕이 없고 형제와의 관계도 소원하기 쉽다.
일주에 원진이 있으면 부부해로가 어렵다.
시주에 원진이 있다면 자식을 가지기 어렵거나 자녀로 인해 마음고생을 할 수 있다. 또한 말년이 고독할 수 있다.

원진살(怨嗔煞) 있는 사람이 살아가는 방법

자신의 사주 명식에 원진살이 있다면 어쩔 수 없다. 그렇게 원진살을 갖고 태어난 것도 알고 보면 다 하늘의 기운이 나에게 부여한 미션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자중자애(自重自愛)하고 살아야 한다. 살(煞)이란 것이 때로는 아무것도 아닌 것 같다. 그러나 어느 일정한 때에 운이 작용을 하면 집요하고 끈질기게 살이 작동한다. 따라서 원진살이 있는 사람은 미리 자신의 운명을 알고 마음을 스스로 정화하면서 사는 삶의 지혜를 갖춰야 한다. 나쁜 살(殺)을 갖고 태어난 것은 그러한 살(殺)을 극복하고 살라는 우주의 묘한 지침이다.

상식은 권력이다 nBox.com


error: 상식은 권력이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