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세상을 살면서 사람을 알게 됩니다. 세상살이가 결국은 사람과 만나고 헤어지는 과정의 연속입니다. 그런데 사람을 처음 알게 되면 그 사람에 대해서 잘 모르지만 꼭 봐야 할 것 3가지가 있다. 사람을 처음 알게 될 때 아닌 것 같은 사람은 바로 ‘손절’하는 것이 인생을 현명하게 사는 지름길입니다. 세상의 모든 문제는 사람으로부터 시작해서 사람으로 끝납니다.
사람을 처음 알게 되면 꼭 봐야 할 것 3가지
처음부터 그 사람을 잘 보고 판단하고 관계를 계속 가질 것인지 아니면 ‘바이바이’ 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 자신의 인생을 결정짓게 합니다. 사람으로 인한 고통을 받지 않으면 애당초 인연이 아닌 것은 일찍 정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법정스님도 ‘함부로 인연을 맺지 말라’고 한 것입니다. 진정한 인연과 스쳐가는 인연은 구분하는 것은 다음의 3가지를 보고 판단하면 됩니다.
새로운 사람을 만나면 그 사람의 말과 행동, 눈빛을 유심히 보시기 바랍니다.
첫째, 그 사람의 말을 잘 봐라
사람이 서로 만나면 대화를 합니다. 말을 많이 하는 사람도 있고 과묵한 사람도 있고 허황된 말을 하는 사람도 있고 참 다양합니다. 지구상에는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있고 누구든지 처음 만나면 말을 건넵니다. 이때 그 사람이 하는 말을 잘 보시기 바랍니다. 말에 군더더기가 있고 자랑을 많이 하는 사람, 다른 사람을 헐뜯는 사람 등이 있습니다.
또한 남의 말은 귀 담아 듣지 않고 자신의 말만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 사람이 하는 말을 먼저 잘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말에는 진실이 있고 거짓도 있습니다. 다른 사람의 하는 말을 들어보면 앞뒤가 맞지 않는 이야기를 하는 이도 있습니다. 그 사람의 하는 말이 바로 그 사람의 인격입니다. 말은 그 사람의 지식과 지혜 그리고 이해력 등을 전달하는 것으로 애당초 이상한 말을 하는 사람은 손절의 첫 번째 대상이다.
둘째, 그 사람의 행동을 잘 봐라
말은 잘 하는데 행동이 영 아닌 사람이 있습니다. 말로는 진실과 정의를 외치면서 실제 행동은 영 양아치 같은 짓을 일삼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러한 모순된 태도는 정치인들도 많이 보이지만, 우리가 처음 만나는 일반인들도 예외는 아닙니다.
처음 만났는데 거만한 행동을 하는 사람은 1차적으로 걸러야 합니다. 다음에 만나면 더욱 허세를 부리고 거만을 떨 것이며 이렇게 피곤한 인간관계를 맺어서 당신에게 도움이 되는 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행동은 그 사람이 갖고 있는 내면이 외부로 표출된 것입니다.
셋째, 그 사람의 눈빛을 잘 봐라
눈은 마음의 창입니다. 말을 하면서 어떤 행동을 할 때 얼핏 보이는 눈빛이 바로 그 사람의 내면입니다. 말과 행동으로는 밖으로 가면을 쓰고 위장을 할 수 있지만 눈빛은 속이지 못합니다. 사기꾼이나 또는 사람을 속이려는 사람은 눈동자를 좌우로 굴리면서 불안한 눈빛을 보입니다. 또는 이야기를 하면서 상대방은 만만하게 쳐다보는 눈빛도 또한 당신의 인생을 피곤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눈빛은 맑아야 합니다. 이야기를 할 때나 어떤 행동을 할 때 눈빛이 좋아야 합니다. 눈빛은 사람의 감정을 그대로 알려주는 것입니다. 그 사람이 갖고 있는 생각이나 의도도 역시 눈빛으로 드러납니다.
이상한 놈과 나쁜 인연에 얽매지 않으려면 처음부터 주의해야 합니다
그 사람의 진심을 알 수 있는 말이나 행동은 은연중에 나타나고 눈빛도 그러하다. 따라서 사람을 처음 만나면 반드시 그 사람이 하는 말과 행동거지 그리고 눈빛을 잘 보고 그 사람과 관계를 계속 가질 것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것이 현명한 인생을 사는 것이다. 살면서 나쁜 일을 당하지 않는 것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상한 놈과 인연에 얽매지 않는 것이다. 악마도 인간의 가면을 쓰고 사람 같은 말을 하고 행동합니다. 그러나 가면 뒤에 숨겨진 눈빛은 감출 수 없다.
상식은 권력이다 nBo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