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하루의 노곤한 삶을 끝내고 잠자리에 들면 아늑하고 편안한 꿈을 꾸기를 바랍니다. 그러나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꿈은 사랑과 행복의 비디오가 나오는 것이 아니라 악마, 귀신, 칼든 놈, 기괴한 괴물이나 형상 등 내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무서운 파노라마가 펼쳐질 때가 있습니다.
자꾸 무서운 꿈 꿔요, 악몽 대처하는 방법
무서운 꿈은 우리가 보통 어린아이가 자라면서 겪는 하나의 잠자리 고통으로 인식하기도 하지만 실상 어른도 무서운 꿈을 꾸고 또 이에 고통이 심합니다. 다 큰 어른은 무서운 꿈을 꾸지 않는다고 통상 생각하지만 성인들도 무서운 꿈을 꾸며 반복적으로 악몽에 시달리는 이들도 있습니다.
무서운 꿈, 악몽이라는 불리는 이것은 현실이 아니지만 아주 생생하고 더 현실적으로 꿈으로 보여집니다. 그래서 악몽에 시달리다 보면 소리도 지르고 팔을 공중으로 훠훠 저으면서 헛소리와 식은 땀까지 동반합니다.
무서운 꿈을 꾸고 난 후의 불쾌감은 좋은 꿈을 꾸었을 때 보다 훨씬 그 지속성이 강합니다. 이상하게 뇌리에 남아서 하루종일 머리를 무겁게 하고 컨디션을 최악으로 몰고 갑니다. 그래서 악몽을 꾸면 그날은 운전도 하기 싫고 만사가 귀찮아지기도 합니다.
알고보면 무서운 꿈은 잠자리를 불편하게 하여 육체적으로 더 피곤하게 하고 정신적으로도 매우 힘든 상황을 연속시킵니다. 이렇듯 무서운 꿈은 단순하게 잠만 못자게 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질을 현격하게 떨어뜨리는 부작용을 가져오는데, 만일 악몽을 계속 꾸게 되면 건강도 해치게 되는 것은 물론입니다. 그러므로 무서운 꿈을 꾸는 원인을 스스로 잘 따져보고 이것으로부터 빠져 나와야 합니다.
– 무서운 꿈을 꾸었어요
무서운 꿈 꾸기 전 대처법, 악몽 방지하는 방법
무엇보다 잠자기 전에 환경이 중요합니다.
편안한 마음, 안정된 느낌으로 잠자리에 들어야 합니다.
잠자리 문제 이전에 혹시 자신이 평소 불안 장애에 시달리거나 또는 우울증이나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 등으로 무엇인가 문제가 있다면 이것부터 치료를 받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잠자리가 불편하게 아니라 스스로의 정신적 문제부터 해결해야 무서운 꿈을 꾸지 않습니다.
무서운 꿈을 꾼 뒤 대처법
어찌어찌해서 잠자리에 들었다가 무서운 꿈을 꿨을 때는 우선 안정을 찾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갑자기 무서운 꿈에서 벗어나더라도 이게 꿈인지 현실인지 착각이 들 수 있고 또한 공황 상태로 충격이 올 수 있는데, 우선 무서운 꿈을 꾸었을 때는 계속 누워있지 말고 자리에서 일어나 차분하게 앉는 자세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주위를 잘 둘러보면서 심호흡을 가다듬고 자신을 진정시켜야 합니다.
무서운 꿈을 나서 그냥 잠자리에 들기는 어려우니 잠시 휴식을 취하고 30분 정도 기다렸다가 다시 자려는 시도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새벽 시간대라면 잠자기도 애매한 시간이라면 그날은 무리하게 계속 잠을 청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신체 여건을 편하게하고 기다렸다가 잠이 오면 그때 잠을 청하기 바랍니다.
한편 무서운 꿨을 때는 침착하게 호흡을 하면 스트레스나 압박으로 부터 벗어 날 수 있으니, 입을 닫고 코로 숨을 크게 들이쉬고 내쉬면서 안정을 찾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때 자신에게 스스로 안정을 찾자, 침착하자 는 자신을 위로하는 말을 해도 좋습니다.
무서운 꿈을 꾸고 나면 혼자서 끙끙거리면서 힘들어하지 말고 가까운 사람들에게 꿈이야기를 털어 놓고 편안함과 위안을 찾기 바랍니다.
당신은 이렇게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함으로써 소통하면서 감정의 편안함을 찾을 수 있기도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