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고기를 먹는 날은 즐겁습니다. 삼겹살 돼지고기나 또는 닭갈비로 닭고기를 먹는 것도 좋지만 일단 소고기하면 무엇인가 그 날은 더 푸짐하고 맛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소고기는 덩치가 크다 보니 각 부위 별로 맛이 다릅니다. 그래서 소고기를 먹을 때는 부위 별 명칭을 알아 두었다가 정확한 본인의 취향에 따라 주문하는 것도 좋습니다.
어떤 사람은 등심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은 살치살이나 안심 등을 좋아하는 등 부위 별로 선호도가 또 다릅니다. 물론 소고기 모듬이라고 하여서 여러 부위를 모아서 주는 식당들도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이왕이면 내가 좋아하는 부위를 주문하여 맛있는 구이를 하는 것이 먹더라도 남은 것 같습니다.
소고기 부위별 명칭
소고기 부위별 명칭
기름이 많은 살치살은 목구멍에 넘어 가는 느낌이 좋습니다. 물론 먹는 취향에 따라서는 소고기 부위에 대한 호불호가 크게 다릅니다. 그래서 어느 부위가 맛있다고 하기 보다는 소고기 부위 별 특징과 함께 그 명칭을 알아봅니다.
소고기는 크게 앞다리, 사태, 양지, 설도, 우둔, 안심, 등심, 갈비, 채끝, 목심으로 크게 부위가 나뉘어 집니다. 그리고 다시 한번 여러 부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다음은 소고기 부위별 명칭입니다.
소고기 부위 별로 알고 먹자
목심 : 목심살
등심 : 살치살, 윗등심, 꽃등심, 아래등심
채끝 : 채끝살
안심 : 안심살
우둔 : 우둔살, 홍두께살
앞다리 : 꾸리살, 부채살, 부채덮개살, 앞다리살, 갈비덧살
사태 : 상박살, 앞사태, 뒷사태, 뭉치사태, 아롱사태
설도 : 설깃머리살, 설깃살, 보섭살, 도가니살, 삼각살
양지 : 양지머리, 엎진살, 치마살, 차돌박이, 치마양지
갈비 : 갈비살, 토시살, 안창살, 꽃갈비, 마구리, 제비추리
한편 부위가 비슷하다라도 지방분포나 또는 육질이나 육향, 마블링 분포에 따라서 또 명칭이 달라집니다. 같은 범주에 속하는 부위라도 맛을 보면 같은 부위인지 알 수 없을 정도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소고기에서 맛있는 부위는 어디일까요? 이는 사람의 먹는 취향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래 사진은 마장동 먹자골목 소고기 식당 골목입니다. 한우를 주로 공급하는 식당들이 많고 값도 비교적 다른 곳에 비해 저렴합니다. 한번 날 잡아서 소고기를 먹으려면 마장동 소고기 골목 식당을 찾아가도 좋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러한 소고기 맛집을 찾아 가기는 어렵고, 가능하다면 마트에 가서 직접 사서 집에서 구워 먹는 것이 비용이 가장 저렴합니다.
그래서 미국산 소고기도 좋습니다! 그렇다면 프라임으로 드시기 바랍니다.
한때는 미국산 소고기 먹으면 뒤지는줄 알고 꺼려하고 가격도 저렴했는데, 이제는 대국민 광우병 사기극이 탄로나서 모두 다 진실을 알고 미국산 소고기도 많이 사먹습니다. 왜냐하면 한우가 너무 비싸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소고기 유통구조는 희한해서 원산지에서 소값이 폭락하여도 소비자는 늘 비싼 값으로 사 먹어야 합니다. 이게 대한민국의 부조리고 잘못된 유통시장의 전형이라 할 수 있는데, 어쨌든 코스트코나 대형마트에 가면 미국산 소고기가 많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미국산 소고기를 살 때 프라임 등급으로 사면 구워 먹어도 대략 식감도 좋고 맛있습니다.
미국산 소고기 등급은 프라임과 초이스가 있는데, 프라임 등급으로 사면 후회는 없습니다.
그래도 맛있는 소고기 부위가 있다면 어딜까?
소고기 부위는 크게 3가지 범주로 구분됩니다. 즉 마블링이 끼어서 기름이 많은가, 또는 육향이 강한가, 담백하고 부드러운지입니다. 보통 사람들은 꽃등심이라는 말에 많이 이미 익숙해져서 기름이 많이 낀 소고기 부위를 좋아합니다. 그렇지만 살치살이나 안창살 또는 토시살도 먹어 보면 제법 맛이 있습니다.
뭐 인생은 어차피 고기서 고기다! 라는 명언이 있듯이 일단 금강산도 식후경이고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가 행복합니다. 그런데 소고기 한 점 구워 먹으면 행복감이 올 것입니다.
소고기 맛있는 부위
기름 많은 부위가 살치살이고, 육향이 강한 부위가 안창살이고, 담백한 부위가 토시살 입니다.
소고기에서 살치살, 안창살, 토시살 부위가 그래도 사람들에게 맛있다고 꼽힙니다. 물론 먹는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좋아하는 부위를 선택하면 됩니다. 소고기는 비쌉니다. 돈이 빵빵하게 있다면 또는 다음 달에 카드 값을 충분해 낼 수 있다면 토시살, 살치살, 안창살의 순서로 이것저것 맛을 음미하면서 소고기를 구워 먹는 좋습니다.
소고기 맛있게 구워 먹는 법
소고기를 바싹 구워 먹으면 기름이나 육향이 모두 날라갑니다. 반드시 적당히 살짝 구워서 드시는 것이 입맛에 아주 좋습니다. 기름이 살짝흐르면서 육향이 코 끝에 간질간질 할 때 소맥 한 잔에 그 날의 피로를 모두 풀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연인과 단 둘이서 소고기 구워 먹는 맛도 일품이니, 이것도 한번 저녁에 해보시기 바랍니다.
nBox.com 상식은 권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