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뇌지예 (雷地豫) [☳☷]

상괘는 우레(雷)를 상징하는 진(震)이요, 하괘는 땅(地)을 상징하는 곤(坤)이다. 대지 위로 번개가 번쩍이니 곧 비가 올 것 같은 형상이다. 밭을 갈고 씨를 뿌려야 할 준비가 잘 되었다면 대지는 이제 생동감으로 충만할 때가 된 것이다. 그래서 우레(雷)와 땅(地)이 만난 이 괘는 준비할 예(豫)자를 사용하는 예(豫)괘라 한다. 이는 앞으로 다가올 변화에 대한 준비와 기대를 나타낸다.

뇌지예 (雷地豫) [☳☷]

단에 말하기를 예는 강한것이 응원해서 뜻이 행해지고, 순하게 움직이는 예다. 예가 순하게 움직이기 때문에 하늘과 땅도 같이 하는데, 하물며 제후를 세우고 군사를 행하는 것이랴? 하늘과 땅이 순한 것으로써 움직이기 때문에, 해와 달이 지나치지 않아서 사시가 어긋나지 않고, 성인이 순한 것으로써 움직이기 때문에, 형벌이 맑아서 백성이 복종하나니, 예의 때와 의의가 크도다.

彖曰 豫 剛應而志行 順以動 豫 豫 順以動故 天地 如之 而況建侯行師乎 天地 以順動 故 日月 不過而四時 不忒 聖人 以順動 則刑罰 淸而民 服 豫之時義 大矣哉

뇌지예(雷地豫) 상괘는 우레(雷)를 상징하는 진(震)이요, 하괘는 땅(地)을 상징하는 곤(坤)이다. 천둥 소리에 깨어난 대지의 초목들이 생동하는 형상이다. 만물이 고요함에서 깨어나 활력도 넘치니 즐겁고 기대하는 바가 크다.  뇌지예 쾌는 긍정적 변화를 위한 좋은 쾌이다.

위는 우뢰(雷)이고 아래는 땅(地)이다. 예(豫)는 ‘예측한다’이다. 땅에 천둥과 번개가 치면 비가 내리는 것을 예측할 수 있기에 예(豫)를 괘의 이름으로 하였다. 비가 내리면 대지는 잘 적셔지고 땅속에 있던 씨앗은 새싹을 터 땅 위로 나온다. 이와 같은 이치로 뇌지예(雷地豫) 괘를 얻은 자는 자신이 이제 세상에 나와 포부를 펼 때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 쾌는 지금까지 노고가 인정되어 서서히 그 대가를 받을 수 있는 의미이기도 하다. 예(豫)는 예측을 뜻하는데 좋은 뜻도 있지만 나쁜 일을 미연에 방지하라는 뜻도 된다. 따라서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자세로 있어야 한다. 하나의 양에 다섯의 음에 둘러싸여 있는 형국이기에 여난(女難)을 당할 수도 있다. 이 쾌를 얻은 사람은 이성관계에 특별히 조심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뇌지예(雷地豫) 쾌 길흉

뇌지예(雷地豫)는 그동안의 준비, 노력에 대한 대가, 열정, 그리고 기대감 등을 뜻한다. 이 괘는 즐거운 기대와 준비가 이루어지는 상황을 보이는 길(吉)한 쾌로 인생에 있어 변화를 적극적으로 맞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긍정적인 변화를 맞이하여 경사가 따를 수 있기에 매우 좋은 쾌라 할 수 있다.

뇌지예(雷地豫)는 천둥 소리에 깨어난 초목들이 움직이는 형상이다. 고요하였던 땅 위에서 우레가 이는 모습이라니 활력도 넘친다. 만물이 소생하고 생동하는 모습이다. 씨앗이 새싹을 트고 땅 위를 뚫고 나와 자라는 형상이니 길(吉)하다. 또한 즐거운 기대감이 있으니 기쁜 쾌이다. 땅 속에 있던 씨앗에서 싹이 텄으니 지금까지의 노고가 세상에 드러나면서 남에게 인정을 받고 대가를 받을 수 있다. 또한 ‘豫’는 ‘예측한다.’는 뜻이 있기에 이 괘를 얻은 사람은 남달리 똑똑할 뿐만 아니라 선견지명도 있다. 따라서 재테크를 한다면 재운이 따를 것이고 사업도 쾌속 항진할 것이다. 그러나 괘는 하나의 양이 다섯의 음에 둘러싸여 있는 모습이라 여난이 따를 수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된다.

뇌지예(雷地豫) 쾌 운세

뇌지예(雷地豫) 괘는 그동안 준비를 잘 했기에 행동에 나설 때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준비와 행동에 있어 기대감과 약진감이 넘치어 운세가 좋다. 모든 일을 준비하여서 나아갈 때가 된 것이다. 군대로 치면 전쟁에 나가 이길 자세가 된 것이고, 사업가라면 사업 준비를 잘해서 수익을 얻을 때가 된 것이다. 그러나 일을 함에 있어 속단을 해서는 안되고 반드시 자신이 나아갈 때를 잘 골라야 한다. 그래야 운세가 핀다. 준비가 되었으니 일을 벌임에 있어 타이밍을 잘 잡는 것이 이 쾌의 승부를 가른다.

뇌지예(雷地豫) 쾌 사업운

​사업을 추진한다면 예(豫) 괘이기에 그동안 잘 준비한 노력에 따른 경제적인 성과와 여유가 있을 것이다. 처음부터 커다란 변화가 오는 것은 아니지만 안정적 수익을 올릴 수 있다. 그러나 호사다마(好事多魔)라 당장에 일이 너무 잘 풀리니 유혹도 많아져서 쓸데없는 지출이 따를 수 있다. 따라서 금전이 따르는 일에는 신중하게 생각하고 결정해야 할 것이다. 뜻밖에 돈이 생긴다면 욕심을 부려 당장 투자를 어디에 하기보다는 미래를 위해 아껴두는 것이 더 큰 이득을 볼 것이다.

직장에서는 일과 관련하여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일을 맡을 수 있다. 업무에서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리기도 좋고, 그동안 준비했던 일들을 드디어 시작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개인적으로 준비가 잘 되었기에 임무가 주어지면 성실하게 잘 실력을 보이고 인정을 받는 계기도 얻을 것입니다. 승진, 취직, 이직 등에서 모두 유리한 분위기이다.

뇌지예(雷地豫) 쾌 연애운

사랑과 연애에 있어서 예(豫) 괘는 화려하고 인기가 있을 것을 암시합니다. 이성에게 잘 보이기 위한 준비가 되었기에 누구를 만나더라도 인기를 끌고 관심을 모을 것입니다. 그래서 당신이 좋다고 하는 사람들이 많을 수 있겠지만 그럴 때일수록 사람 보는 눈을 잘 갖고 봐야 합니다. 주변에 이성들이 많다고 만족하기 보다는 한 사람에게 집중하는 것이 현명하다.

뇌지예(雷地豫) 쾌로 사는 법

번개가 번쩍이고, 천둥이 치면 비가 내릴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연의 순리대로 본다면 깊은 잠에서 깨어나 기지개를 틀고 세상 밖으로 생동하는 모습이다. 뇌지예(雷地豫)는 운세가 기본적으로 좋은 운이다. 그러나 자신이 스스로 노력을 하지 않는다면 이 또한 결과는 참담하다. 자칫하면 너무나 잘 될 것 같기에 뜻밖에 일로 좌절할 수도 있다. 모든 일에는 잘 되다 유혹에 빠져 대사를 그르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고비를 무사히 넘긴다면 큰 업적이나 성과를 얻을 것이다.

지금까지 자신을 드러내지 않고 있다가 서서히 상승하는 운세이다. 이전에 계획하고 있던 사업이 있다면 본격적으로 일을 벌일 때이다. 그러나 반드시 차근차근 일을 풀어 나가야 한다. 또한 모든 일들이 잘 된다고 쉽게 생각하고 투기를 하거나 공짜로 이득을 보려 하다가는 망신을 당하거나 실패를 할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잘 나갈 때가 한 번 있다. 잘 나간다고 무조건 GO를 해서는 안된다. 일이 너무 잘 풀릴 때, 어떤 중요한 결정을 할 때는 화장실에 가서 오줌을 싸면서 여유와 신중함을 갖고 판단을 하라. 예(豫) 쾌는 기대감, 흥분감, 줄거움이 따르기에 자칫하면 너무 감정에 휘말려 큰 일을 그르칠 수 있다. 발묘조장(拔苗助長) 하지 마라.

상식은 권력이다 nBox.com


error: 상식은 권력이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