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탈출기, 카카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이전 방법, 워드프레스로 이사 후기

작년 카카오 서버 화재 사건 이후 수상하고도 괴이한 티스토리의 행태는 결국 애드센스 자체 광고 부착으로 이어지면서 ‘상식은 권력이다’를 운영하는데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켰다. 특히 애드센스를 티스토리가 이상하게 처 발라놔서 방문객이 늘어도 애드센스 수입은 줄어드는 부작용도 따랐고 글을 써도 티스토리의 자의적 판단에 따라 노출도 안되고 애드센스 오류가 계속 나는 등 더 이상 그곳에 남아 있다가는 개박살 날 것 같아 부득이하게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결심하였다.

티스토리 탈출기

엔박스닷컴을 티스토리에 둥지를 처음 틀 때만 해도 그럭저럭 괜찮았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티스토리는 검열이 센 것인지 어떤 기준인지 노출도 그렇고 저품질을 때리기도 했다. 티스토리에서 저품질을 주는 것은 어떤 기준인지 또는 왜 검색에서 제대로 안 나오는 것인지 알 수는 없습니다.

사진이나 명화를 올릴 때도 다른 사이트에서는 아무리 문제가 안되어도 티스토리는 그것이 청소년에 위해 된다는 자기들만의 기준으로 제재를 가하기도 하는 등 글을 작성하는데 부담이 많았다. 그러다가 여기에 설상가상으로 금년들어 카카오 티스토리가 자기들의 애드센스를 사용자 블로그에 강제 부착해서 뜯어 먹는 것을 보니, 한 마디로 새우잡이 통통배에 탄 기분이었다.

그래, 오늘 새우 좀 잡았나?

카카오 티스토리는 블로그 유저들을 새우잡이 배에 태워서 새우를 잡게 하는 꼴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무엇보다 노예와 같은 신세에 처한 새우잡이 통통배를 벗어나는 것만이 급선무라는 생각에 8월 초부터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계획을 세웠다.

티스토리탈출-워드프레스이사

워드프레스로 이사 하는 법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사 하는 방법을 아주 간단하게 작성한 후기입니다.

티스토리 백업 받기

많은 티스토리 유저들은 그곳을 벗어나면 혹시라도 지금까지 썼던 글이 검색에 누락되거나 불이익이 올 것으로 걱정할 수 있으나 고민만 하다가는 아무것도 안됩니다. 티스토리를 탈출하려면 일단 무엇부터 자신의 글을 모두 백업 받기 바랍니다. 블로그 백업은 자신의 티스토리 관리자 계정에서 하단 좌측에 있는 관리>> 블로그에서 하면 됩니다. 일단 백업 파일을 다운 받아서 잘 보관하고 이사 할 준비를 하면 됩니다.

티스토리백업

웹호스팅 업체 찾기

워드프레스로 이전을 하기로 결정하였다면 자신이 어디에 워드프레스 둥지를 틀 것인지부터 또 신중하게 생각하여야 합니다. 최근 티스토리를 탈출하는 사람들 대부분이 유투브나 또는 검색을 통해서 외국의 서버를 찾아 다니기도 하는데, 저는 전혀 그럴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국내에서는 카페24나 또는 가비아, 호스팅케이알 등 많은 웹호스팅 업체들도 있는데 여러 호스팅 업체들을 검색하고 비교해본 결과 나우호스팅이라는 곳을 선택하였습니다.

나우호스팅은 비교적 규모가 적은 업체인데 회원 가입을 하고 찬찬히 살펴보면 사용하는데 무리가 없고 가성비가 좋습니다. 나우호스팅은 무료 호스팅도 제공하니까 불안한 분들은 우선 무료호스팅에 가입하여 체험해보고 이용 여부를 결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도 약 한 달 정도 무료로 사용해 보고 결정한 것입니다. 그리고 이 글은 나우호스팅을 홍보하려는 의도는 없고 단지 서비스에 만족하기에 알려드리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면서 일부 사람들은 클라우드웨이즈나 벌처 또는 디지털오션 등 외국의 호스팅업체들을 선호하는데 이것은 순전히 본인의 판단이겠지만 레퍼럴이 많기 때문인 것 같기도 합니다. 나우호스팅에 대하여 서비스 내용이나 가격 등은 이곳에 명시하지 않습니다. 나우호스팅이 왜 괜찮은지 알려면 그냥 무료가입해서 장단점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나우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합니다. 그런데 이 보다 우선 웹호스팅을 신청할 때 티스토리 백업본을 워드프레스로 옮기기 위해서는 웹호스팅 신청시에 반드시 PHP 7.4 버전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이것은 티스토리 백업본을 워드프레스에 옮길 때 PHP 8.0이면 오류가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 백업본을 워드프레스에 이사할 때 필요한 것

티스토리 백업본을 워드프레스로 옮기기 전에 자신의 컴퓨터에서 백업 데이터를 HTML 파일 이름으로 바꿔줍니다. 다운을 받으면 이상하게 긴 한글명으로 나오는데 이것을 폴더의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벌크네임유틸리티를 이용합니다.

html 파일명을 바꾸었다면 폴더의 이미지 파일에서 공백을 제거해야 합니다. img 폴더 내의 이미지 파일의 이름에는 공백이 있으면 안됩니다. 하나 하나 폴더를 열어서 파일명을 바꾸어 줘도 되지만 만일 백업 파일이 많다면 이 작업이 결코 간단하지 않습니다.

티스토리 백업 데이터를 워드프레스로 임포트 하기

FTP를 통해 작업한 티스토리 데이터를 워드프레스 자신의 계정에 올립니다. 반드시 파일명을 폴더명과 일치시켰는지 그리고 이미지 파일에 빈공백이 없게 하였는지 확인이 되었다면 FTP로 특정 폴더를 생성하여 올려줍니다.

워드프레스로 글 바꾸어 주기

자신의 특정 폴더에 티스토리 백업본을 잘 업로드가 되었는지 확인이 되었다면 html 파일을 워드프레스 포스트로 변환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찾아봅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 새로 추가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HTML Import 2″를 검색하여 HTML Import 2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 시켜줍니다. 여기까지 하였다면 거의 다 된 것입니다. 그런데 아까 알려드렸듯 PHP 버전이 7.4이어야 합니다. 만일 상위 버전의 PHP 8.0이라면 오류가 있습니다.

HTML Import Settings

HTML-Import-Settings

HTML Import 2로 임포트 할 때 “이 웹사이트에 치명적인 오류가 있습니다.” 이러한 오류 에러가 보였지만 아무런 문제없이 티스토리 글들이 전부 워드프레스로 이전되었습니다.

HTML-Importer

혹시 이러한 문구가 나오더라도 너무 걱정하지 말고 찬찬히 진행하기 바랍니다. 모든 것이 끝나고 자신의 워드프레스 글 관리에 가면 이전에 티스토리에서 작성한 글들이 그대로 옮겨져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글

새로운 세상, 워드프레스로 오다

찝찝하고 탈도 많고 말도 많았던 티스토리에서 허우적거리다가 워드프레스 세상으로 오니 광명과 따스함이 가득합니다. 무엇보다도 내가 마음대로 카카오 티스토리의 눈치를 안 보고 글을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이 좋습니다. 어둡고 컴컴한 새우잡이 통통배에 앉아서 내가 잡은 새우를 카카오에 상납할 필요도 없고 애드센스 문제도 없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로 오면 꼭 해야 할 일, 백업

그러나,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고 할 일도 많습니다. 전에는 티스토리에서 글 관리를 할 수 있었지만 이제부터는 자체적으로 점검과 관리를 하고 백업도 수시로 해야 합니다. 특히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유저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백업인 것 같습니다. 저도 워드프레스를 처음 사용하다보니 조금 문제가 있어서 백업을 몇 번 다시 설치하였습니다.

한편 워드프레스 작성을 통한 글의 검색 노출 작업을 위해서도 SEO 작업을 또 별도로 진행하여야 하는 등 할 일이 많습니다. 글을 쓰는 것도 일이지 워드프레스 사이트 관리를 잘 해야 하는 것도 또 다른 일거리입니다. 그러나 생각보다는 힘들지 않고 재미있기도 합니다. 생전 처음 워드프레스를 깔고 이것저것 하다보니 겁도 나고 혹시라도 다 날려 먹는게 아닌가 하는 걱정도 들었지만 막상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이전을 해보니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카카오 티스토리라는 새우잡이 통통배에서 벗어나세요

아직도 티스토리라는 새우잡이 통통배에 타고서 그곳에 헤어나지 못하는 많은 분들에게 워드프레스의 세상으로 탈출하라는 용기와 희망을 담아 간단하게 이사 후기를 작성했습니다. 혹시라도 고민만 하는 분들은 바로 오늘이라도 티스토리를 백업 받고 워드프레스로 오시기 바랍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이전은 비교적 간단하고 쉽습니다.

상식은 권력이다 nBox.com


error: 상식은 권력이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