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통보감(窮通寶鑑) 갑목(甲木) 원문 및 해석

궁통보감(窮通寶鑑)은 명리학의 중요한 고전 중 하나이다. 궁통보감(窮通寶鑑)에서는 인간의 운명과 기질을 자연의 이치에 비유하여 설명하고 있다. 특히 오행(五行)의 기운이 사람의 성격과 운명에 미치는 영향을 상세히 다루고 있다. 갑목(甲木)은 오행 중 목(木) 기운에 해당하며, 하늘의 첫 번째 천간(天干)이다. 궁통보감에서는 갑목을 큰 나무(大木), 즉 우뚝 솟은 큰 나무나 숲 속의 거목(巨木)에 비유하여 설명한다. 갑목(甲木)의 본질적인 성질과 그것이 어떻게 운명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자.

궁통보감(窮通寶鑑) 갑목(甲木) 원문 및 해석

궁통보감(窮通寶鑑)에서 갑목(甲木)의 본성

甲木參天 直拔有餘 得時則春回大地 失時則無根之木
須得斧斤以修之 斧斤太過則傷 斧斤不到則頑

□ 해석

◌ 갑목(甲木)은 하늘을 향해 곧게 뻗어 오르는 큰 나무와 같다.
◌ 때를 잘 만나면(得時), 봄이 온 대지처럼 모든 것이 성장하고 번창한다.
◌ 그러나 때를 잃으면(失時), 뿌리 없는 나무와 같아서 생명이 유지되지 못한다.
◌ 반드시 도끼(庚金)로 다듬어 주어야 하며, 도끼(庚金)의 힘이 너무 강하면(斧斤太過), 나무가 손상되고, 도끼(庚金)의 힘이 너무 약하면(斧斤不到), 지나치게 거칠어진다.

□ 해설

◌ 갑목(甲木)은 큰 나무처럼 굳건하고 곧은 성질을 지니고 있으며, 성장과 발전의 힘이 강하다. 그러나 나무가 무조건 잘 자라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환경(때를 얻음)관리(적절한 금(庚金)의 개입)가 필요하다. 즉, 갑목은 때를 만나면 웅대한 성장을 이루지만, 환경이 나쁘면 뿌리가 흔들리고 방향을 잃을 수 있다. 또한 갑목은 지나치게 강하면 다듬어야 하고, 지나치게 약하면 더 강하게 키워야 한다.

궁통보감(窮通寶鑑)에서 갑목(甲木)과 계절의 관계

甲木生於春月 森秀聳拔 秋月得金乃成棟樑
夏月火炎須水潤 冬月水冷須丙火解之

□ 해석

◌ 갑목(甲木)이 봄(春月)에 태어나면 나무가 무성하고 곧게 자란다.
◌ 가을(秋月)에 태어나면, 금(金)을 만나 단단한 재목이 되어 집을 짓는 기둥(棟樑)이 된다.
◌ 여름(夏月)에 태어나면, 불(火)의 기운이 강하므로 물(水)이 필요하여 적절히 적셔 주어야 한다.
◌ 겨울(冬月)에 태어나면, 물(水)이 너무 차가우므로 불(丙火)로 따뜻하게 해주어야 한다.

□ 해설

◌ 갑목(甲木)은 계절의 영향을 크게 받는 오행이다. 갑목에 있어 봄은 득시(得時)하는 때로 생명이 넘치고 번창하면서 가장 이상적인 환경이 조성된다. 가을의 갑목은 庚金의 개입이 필요하다. 그래야 나무가 유용한 재목이 된다. 여름은 화(火)가 강한 때로 더위를 식히기 위해 물(壬水, 癸水)이 필요하다. 겨울은 수(水) 강한 때로 이때 갑목은 차가운 기운을 덥혀 줄 불(丙火)이 필요하다. 즉, 갑목은 자신의 강한 성장력에 걸맞는 계절적 시기를 만나야 좋은 기운을 발휘할 수 있다.

궁통보감(窮通寶鑑)에서 갑목(甲木)의 이상적 조합

甲須庚而成器 無庚則難以有成
甲得癸則秀氣流通 甲得丙則功名顯達

□ 해석

◌ 갑목(甲木)은 반드시 경금(庚金)을 만나야 유용한 재목이 될 수 있다.
◌ 만약 경금이 없다면, 단순히 크기만 클 뿐, 실질적인 성취를 이루기 어렵다.
◌ 갑목이 계수(癸水)를 만나면 아름다움이 흐르고 윤택해진다.
◌ 갑목이 병화(丙火)를 만나면 명예와 성공이 두드러진다.

□ 해설

◌ 갑목(甲木)에 있어 경금(庚金)은 나무를 다듬고 가공하는 도구(斧斤)로, 갑목을 유용한 존재로 만들어 준다. 계수(癸水)는 갑목의 뿌리를 윤택하게 하고 성장하도록 돕는 비와 같은 존재이다. 병화(丙火)는 갑목의 성장을 더욱 부각시키고 성공적인 삶을 이루게 하는 요소이다. 따라서, 갑목(甲木)이 경금, 계수, 병화를 적절히 만나면 뛰어난 재능과 운명을 가진 사람이 된다고 볼 수 있다.

갑목(甲木)의 성격과 운명적 특성

◌ 갑목(甲木)의 장점으로는 의지가 강하고 곧으며, 신뢰할 수 있는 성격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성장력이 뛰어나며, 스스로 발전할 수 있는 능력도 있다. 또한 포용력과 책임감이 강하며, 지도자의 기질이 있다.

◌ 갑목(甲木)의 단점으로는 고집이 세고 융통성이 부족할 수 있다. 지나치게 강하면 다듬어지지 않은 거친 성격이 될 수 있다. 환경의 영향을 크게 받아, 때를 잘 만나야 성공 가능성이 높다.

갑목(甲木)이 태어난 계절에 따른 운명

◌ 봄에 태어나면 순조로운 인생이다.
◌ 가을에 태어나면 실력을 갖춘 인재가 된다.
◌ 여름에 태어나면 너무 뜨거워서 안정이 필요하다.
◌ 겨울에 태어나면 차가움을 덥혀 줄 따뜻한 기운이 있어야 한다.

갑목(甲木)의 핵심 요약

◌ 갑목(甲木)은 큰 나무처럼 곧고 강한 성질을 지닌 존재이다.
◌ 때(계절)를 잘 만나면 성공하고, 그렇지 못하면 인생이 피곤하다.
◌ 경금(庚金), 계수(癸水), 병화(丙火)를 만나야 최고의 성장을 이룬다.
◌ 갑목(甲木)은 강한 의지와 책임감을 가지지만, 지나친 고집이 있다는 단점이 있다.
◌ 궁통보감의 해석에 따르면, 갑목(甲木)은 크게 성장할 가능성이 있는 존재이지만, 갑목을 둘러싸고 있는 오행의 환경과 조화가 맞아야 최고의 운명적 성취를 이룰 수 있다.

상식은 권력이다 nBox.com


error: 상식은 권력이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