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미스터리한 일들이 많다. 그러니까 상식적으로 볼 때,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 것들이 있다는 것이다. 이렇게 상식적으로 이해가 되지 않는 것들 가운데 하나가 바로 중국이 축구를 하지 못하는 것이다.
중국은 먹고 사는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면서 스포츠 강국으로도 우뚝 서려는데 자존심을 많이 걸고 있다. 이 가운데 특히 중국은 축구에 관심이 정말 많다. 그래서 중국은 축구를 잘 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했지만 아직도 국제 피파 랭킹에서는 바닥에서 놀고 있다. 또한 같은 아시아 국가인 한국과 일본에 비해 너무 못하다 보니 국가적 자존심도 무척 무너진 상태이다. 그래서 중국은 오늘도 축구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어떻게하든 잘해보려고 나름대로 기를 쓰고 있다. 이게 지금 중국 축구의 현실이다.
그런데 인구로 보나 경제력으로 보나 중국 정도라면 전 세계에서 축구를 잘 하는 나라중 상위 그룹에 있을 것 같은데 전혀 그렇지가 않다.
중국이 축구를 못하는 것은 현대판 불가사의이다. 그래서 <상식은 권력이다>에서 중국이 축구를 못하는 이유를 알려준다. 그런데 중국이 축구를 못하는 이유는 다음의 5가지 이유를 보면 알겠지만 바로 국민적 상식이 없기 때문이다.
중국이 축구 못하는 이유 5가지
중국이라는 나라를 알고 나면 중국이 축구를 못하는 이유를 알 수 있다. 중국이 축구를 못하는 것은 바로 나라 자체가 축구를 할 수 없는 한계적 요인이 5가지 있기 때문이다. 중국은 왜 같은 아시아권에 있는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이나 일본과 달리 축구를 못할까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 한다. 이것을 정말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경제력으로 보나 군사력으로 보나 미국과 맞 먹는 중국이 ‘축구’ 하나에는 바람이 빠진 축구공처럼 찌그러든다. 그러고보니 중국은 세계의 축제라는 월드컵 대회에도 나가보지도 못하고 침만 흘리고 중국이 축구를 못하는 것에 환장할 지경이다. 그래서 중국은 2015년 시진핑의 주도 아래 ‘축구굴기(蹴球崛起)’인가 뭔가를하면서 150조의 예산을 때려 부었는데도 도대체 이렇다 할 성과가 없다.
이렇게 많은 돈을 국가가 투자했는데도 중국 축구가 발전하지 못한다면 왜 그런지 좀 알아봐야 하는 것 아닌가? 그냥 중국이 돈만 많으니까 ‘묻지마 투자’만 하면 축구가 잘 될까? 체면을 중시하는 중국이 축구를 못하는 것에 대해 스스로도 짜증이 나겠지만 핵심 원인을 모른다면 앞으로도 중국은 영원히 축구를 못할 것이다.
인종적 요인 :: 기본적으로 축구를 잘 할 체격이 아니다
축구를 못 하는 중국 보다도 우선 축구를 잘하는 나라를 꼽자면 독일, 프랑스, 영국, 브라질 및 남미의 많은 나라들이 있다. 그런데 이들 나라의 축구선수를 보면 체격이 우선 좋다. 축구 선수가 발로 공을 차고 다니지만 기본적으로 체격이 좀 부족하면 경기에 임하기가 힘들다. 또한 축구 선수들은 기본적인 체격도 체격이지만 몸의 유연성과 탄력이 좋아야 한다.
물론 축구가 거인이 해야할 정도로 체격이 크지 않아도 되지만 여기에는 최소한 축구 선수가 가져야 할 육체적 조건은 있다. 그러니까 중국인의 기본적인 체격이 최소 동북아시아인 또는 중남미인 정도의 체격은 되어야 월드컵에서 경쟁이 가능하다. 그러니까 미안한 이야기이지만 왜소한 인종의 체격으로는 축구를 잘 하기가 기본적으로 불가능하다. 동네 축구를 하는데 아저씨하고 애들이 하는 꼴로 잠깐 상상해 보면 금방 이해가 되는 셈이다.
중국이 축구를 못하는 이유중 하나는 기본적으로 인종적 요인에 기인하다. 중국이라는 나라는 수도가 베이징으로 북쪽에 있어 동북아시아 국가로 보이지만 알고보면 동남아 국가에 가깝다. 만일 중국을 현지 방문해 본 사람이면 중국 도시에서 만나는 수 많은 중국인들의 모습을 보고 그들의 왜소한 체격을 보고 놀랄 수 밖에 없다. 중국에서 인구가 많은 도시인 상하이, 난징, 충칭, 광저우, 항저우, 쑤저우 등을 가보면
의외로 체격이 건장한 중국인들을 보기 어렵다. 그러니까 보편적인 중국인의 체격은 작다.
우리가 TV에서 스포츠를 볼 때 중국인들이 뛰는 모습은 한국인들보다 키가 더 크거나 비슷하지만 사실 중국은 인구가 많아도 왜소한 사람들만 있는 것이다. 중국 도시 가운데 베이징 또는 북동쪽으로 올라 가야 우리가 올림픽대회에서 보던 건장한 중국인들을 볼 수 있다. 그러니까 중국에 아무리 인구가 많아도 중국를 할만한 체격을 기본적으로 갖춘 인재들은 많지 않다는 것이다.
중국인들 가운데 덩치가 좀 큰 사람들은 주로 동북방쪽 출신이고, 중국인 다수를 차지하는 사람들은 동남아 계통으로 작은 편이다.
심리적 요인 :: 중국 축구 선수는 스스로 노력하지 않는다
중국이 축구를 잘 해보려고 자국 리그인 슈퍼 리그를 키우는데 축구 선수의 연봉이 너무 높아졌다. 그러니까 중국의 축구 선수들은 엄청난 대접을 받는 셈이다. 하지만 문제는 과연 그러한 중국의 축구 선수들이 자기 실력에 걸맞는 연봉이나 혜택을 받고 있는가이다. 중국 내 축구 선수의 평균 연봉은 한국의 10배에 달하는 수준이라고 하니 정말 많이 받는다. 그러나 문제는 연봉을 많이 받는다고 축구를 잘하는 것이 아니란 말입니다.
중국 슈퍼리그를 띄우기 위해 외국의 유명한 선수들을 고액의 연봉을 주면서 영입하기 시작했는데 여기에 따라 중국 선수의 몸값도 역시 덩달아 뛰었다. 따라서 외국의 스타 플레이로로 모셔 온 선수들과 함께 실력이 형편 없는 선수들도 덩달아 너무 높은 연봉을 받아버린 것이다. 그런데 문제는 연봉을 많이 받지만 실제 중국인 축구 선수는 별 실력은 없는 것이다.
보통의 외국의 유명 축구 선수들은 해외 유명 리그에서 자기 몸값을 합당하게 인정받고 실력을 보인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다. 중국 축구선수들은 평균적인 일반 사람들의 연봉에 비해 10배 이상은 받으니 대충 하면 편하게 살 수 있다. 그러니까 축구 선수로 각고의 노력이 필요가 없다. 그냥 공이나 차면서 잘 먹고 잘 살 수 있으면 된다는 것이 중국 축구선수들의 심리이다. 그러니까 중국 축구선수들은 편하게 운동장에서 뛰는 것으로 만족한다. 돈도 많이 받는데 축구 선수로 더 이상의 기량 발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거나 힘들게 부상을 입으면서 내가 뭐하러 뛰나?
정책적 요인 :: 유소년 축구 정책은 실패했다
축구를 하루 아침에 잘 하는 나라는 없다. 오랜 기간에 걸쳐서 축구를 하는 사람들이 기량을 닦고 뛰는 것이다. 그래서 축구를 잘 하는 나라들의 공통점을 바로 ‘유소년 축구’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축구를 잘 하는 유럽이나 남미의 많은 국가들은 유소년 시절부터 체계적으로 축구를 익힐 수 있다. 그러다가 축구에 엄청난 자질이 있는 청소년들은 점점 기량을 닦다가 세계적 플레이어로 거듭나는 것이다.
중국도 이러한 것은 잘 알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중국은 축구학교를 통해 선수들을 기르고자 했다. 그런데 문제는 굉장히 좋은 축구학교를 만들었는데 1년 학비와 생활비 등을 합쳐서 평균 1천만원 이상이 나간다고 하니 보통 사람들은 엄두를 내기가 어렵다. 물론 중국에는 돈 많은 사람들이 많기에 1천만을 껌값 정도로 여길 수 있겠지만 문제는 여기에 있다. 중국의 축구학교는 축구에 재능이 있는 유소년을 육성하는 것이 아니라 부자집 자식들이 가는 학교라는 것이다.
축구를 잘 해서 유소년 축구학교를 가는 것이 아니라 돈이 많은 사람이 가는 꼴이다. 돈이 많은 집의 자식이 축구를 잘 하는 것이 아니다. 남미를 보면 못 살더라도 어린 시절부터 커뮤니티를 통한 축구 활동을 통해 훌륭한 축구 선수로 크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중국의 유소년 축구를 통한 발전은 형식이 본질을 망가뜨린 격이다.
중국의 유소년 축구 정책은 축구를 잘 하는 아이를 위한 학교를 만드는 것이 아닌 부자들의 자랑거리를 만든 것이다.
민족적 요인 :: 중국인은 남을 믿지 못한다
중국 사람만이 갖는 특유의 성격적 문제도 중국이 기본적으로 축구를 못하는데 한 몫 한다. 중국이 축구 아닌 다른 스포츠 종목에서는 아주 뛰어난 선전을 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특히 혼자서 하는 운동은 그렇다. 다이빙, 육상, 체조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그러나 의외로 중국이 스포츠에서 단체로 하는 종목은 유독 취약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원래 축구란 팀 스포츠로 여러 사람이 단결하여서 합동으로 뛰어서 힘을 합쳐야 잘 할 수 종목이다. 그러니까 축구를 하다보면 내가 잘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개인이 팀을 위해 희생해야하는 경우도 더러 발생한다. 그러나 중국 축구 선수들은 오래전부터 귀하게 자란 ‘소황제’와 같은 인성으로 인해 이렇게 많은 동료들과 힘을 모으는 팀플레이어에는 취약하다.
내가 저 놈에게 패스를 하여서 골을 넣으면 저 놈이 나 보다 더 인정 받는데, 공을 줄 수 없지!
저 놈이 내가 패스를 하면 과연 제대로 할까? 차라리 내가 계속 볼을 몰고 가야겠다.
이렇게 남을 믿지 못하는 근성이 중국인에게는 깊게 자리 잡고 있기에 결코 축구를 잘 할 수 없다.
부패적 요인 :: 뇌물과 관시로 축구를 하니 망했다
얼마전 리톄 전 중국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이 그 자리를 차지하는 과정에서 축구계 고위 인사들에게 약 6억 원에 달하는 거금이 뇌물로 건네진 것이 알려지면서 충격을 주었다. 우리는 이러한 중국 축구계의 부패를 통해 매관매직, 승부조작, 뇌물수수 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중국의 축구계 자체가 정상적이지 않다. 이런 상황이니 축구 선수들도 뛸 맛이 나겠는가?
리 전 감독은 슈퍼리그 우한 줘얼 감독 시절 이른바 ‘윗선’이 되면 구단에 도움을 주겠다고 약속했고, 구단은 천쉬위안 당시 축구협회 회장에게 그를 국가대표팀 감독으로 선임해 달라며 200만 위안(약 3억 6천만 원)을 전달했다고 한다. 또한 리 전 감독도 스스로 100만 위안(약 1억 8천만 원)을 마련해 류이 당시 축구협회 사무총장에게 건넸다니 부패가 만연한 것이다.
국가대표팀 감독이 된 리 전 감독은 우한 줘얼 구단으로 거액의 금품을 받고 소속 선수 4명을 국가대표로 발탁하기도 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니까 중국의 국가대표 축구 선수를 실력이 아닌 뇌물로 뽑은 것이다.
저 xx 나 보다 실력도 존나 없는데, 돈으로 국가대표 됐네!
이런 현실에서 과연 얼마나 많은 젊은이들이 축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축구선수가 되고 싶겠는가? 차라리 안 뛰고 말지!
중국은 앞으로도 축구를 잘 할 수 없다
똑똑한 중국인들은 자신들도 중국이 축구를 잘 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중국애들이 축구를 못하는 이유를 말해줬는데, 어렸을때부터 축구에 매진 할 수 있는 아이들이 보통 관시 때문에 공산당 간부 자식들로 채워진다는 것이다. 그런데 더 재밌는 사실은 공산당 간부 자식들이 엘리트 축구 교육을 다 받은 뒤에는 그것으로 끝이고 더 이상 축구 선수 활동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중국에서는 있는 집의 자식들이 축구를 하나의 자랑거리로만 삼지 평생을 위해 선수로 뛰는 것에는 관심이 없다. 그러니까 축구가 장기적으로 발전을 할 수 없다.
중국의 금수저 자식들이 취미로 하는 스포츠가 바로 축구인 것이다. 그래서 소림축구고 프로축구가 취미수준이라는 이야기가 중국발로 전해진다. 따라서 중국의 자체적인 한계와 모순으로 말미암아 앞으로도 중국인들은 축구를 잘 할 수 없다. 중국인들은 그냥 한국이나 일본이 축구를 잘 하는 것을 보고 흥분하기만 하면 된다.
5 Reasons why China Can’t play Soccer
If you want to know why China is not good at soccer, translate the Korean language above.
- The basic physique of the Chinese is not suitable for soccer.
- Chinese soccer players do not do their best.
- Chinese youth soccer policy failed.
- Chinese soccer players don’t trust anyone else.
- Guanxi culture and Bribes
상식은 권력이다 nBox.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