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천화동인 (天火同人) [☰☲]

천화동인(天火同人)은 외괘가 건천(乾天), 내괘가 이화(離火)이다. 주역에서 13번째 쾌인 천화동인은 ‘하늘 아래에 태양이 비추듯이 모두가 만나 함께 한다’는 깊은 뜻이 있다. 한때 세간을 흔들었던 화천대유 사건에서 천화동인이 등장하여서 사람들이 많은 관심을 가졌던 쾌이다. 천화동인은 주역의 쾌에서 으뜸가는 좋은 쾌로 뜻이 맞는 여러 사람들이 협력하고 도와서 바라는 일을 성취한다는 의미가 있다. 그러나 알고 보면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끼리 한탕 크게 해 먹자’라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천화동인 (天火同人) [☰☲]

광활한 들에서 사람들과 같이 하면 형통하리니, 큰 내를 건넘이 이로우며 군자의 바른 도로 함이 이로우니라.
단에 말하기를 동인은 유(柔)가 위(位)를 얻으며, 중(中)을 얻어서 건(乾)에 응했기 때문에 동인이라 한 것이다. ‘동인우야형이섭대천’은 건의 도를 행함이고, 문명 해서 굳세고, 중정 해서 응원함이 군자의 바른 것이니, 오직 군자라야 천하의 뜻을 통할 수 있느니라.
상에 말하기를 하늘과 불이 동인(同人) 괘니 군자가 본받아서 류와 족으로 물건을 분별하나니라.

同人于野 亨 利涉大川利君子貞
彖曰 同人 柔 得位 得中而應乎乾 曰同人 同人曰 同人于野亨 利涉大川 乾行也 文明以健 中正而應 君子正也 唯君子 爲能通天下之志
象曰 天與火 同人君子以類族辨物

천화동인(天火同人)은 '위는 하늘이고 아래는 불'이다는 뜻이다.  천화동인은 주역의 쾌에서 으뜸가는 좋은 쾌로 여러 사람들이 협력하여 바라는 일을 성취한다는 의미가 있다. 쉽게 말하면 '뜻을 모은 사람들끼리 한탕 크게 해 먹자'라는 것으로도 해석된다.

천화동인(天火同人) 뜻

천화동인(天火同人)은 ‘위는 하늘이고 아래는 불’이다는 뜻이다. 이 말은 불이 땅에서 타고 올라가 하늘과 같이 하는 형상이다. 사람이 뜻을 같이하고 힘을 합하여 막힌 것을 통하게 한다는 뜻이 있으며 동인(同人)은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다. 따라서 천화동인(天火同人)의 뜻은 불(火)이 하늘(天)을 밝히는 가운데 동인(同人)과 함께 하여 일을 성취한다는 것이다.

위는 하늘(天), 아래는 불(火), 동인(同人)은 ‘뜻을 같이 하는 사람들, ‘협력’을 의미한다. 어두운 하늘 아래 불이 타오르며 세상을 밝히는 모습이니 얼마나 아름다운가? 어두컴컴한 세상에 빛을 밝혀 세상을 밝히는 일에 여러 사람이 힘을 합친다면 능히 뜻 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천화동인의 괘를 얻은 사람은 큰 일을 앞두고 매우 좋다. 많은 여러 사람과 협력하여 일을 도모하면 도움을 받고 큰 일을 성취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동인(同人)은 협력자이지만 경쟁자라는 의미도 함축된다.

천화동인(天火同人) 쾌 길흉

천화동인(天火同人)의 쾌를 얻었다면 사업은 발전적이고 많은 사람들과 협력하여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또한 운이 좋기에 꾸준하게 노력한다면 반드시 그 성취하는 바가 크다. 그러나 동인이 있기에 도움을 기대할 수 있지만 경쟁자도 있기에 자신이 사람들과 인화하고 화합하는 능력을 갖춰야 한다.

천화동인(天火同人)은 화합과 공동체가 중요하다. 사람들과 협력을 하고 공동체의 목표를 향해 달려갈 때 위력이 있는 쾌이다. 따라서 공동의 목표가 있다면 사람들과 마음을 모아서 단결하여 그 뜻을 쟁취할 길쾌가 된다. 따라서 협력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천화동인(天火同人) 괘가 길하게 되려면 무엇보다 상호존중과 인화, 화합, 단결이 따라야 한다. 공동체의 목표를 향한 의식을 공유하고 목표 달성을 향해 나가야 하기에 소통도 무척 중요하다.

천화동인(天火同人) 쾌 운세

천화동인(天火同人) 괘는 사람들과 화합하고 단결하여야 운세가 좋아진다. 그러니까 나 혼자 잘 먹고 잘 산다는 생각이 있어서는 안 된다. 공동의 목표와 비전 달성을 위해 ‘얼마나 상호협력을 잘 하는가’에 따라 운세의 쾌는 달라진다.

천화동인(天火同人) 사업운

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구성원들과 함께 힘을 모아서 목표를 향해 함께 가는 것이 최우선이다. 여기서 인화와 단결은 꼭 따라주어야 한다. 사업을 한다면 공동의 목표 달성을 통해 이익을 나누고 서로 성장하고 발전한다는 자세를 갖는다면 사업은 일취월장(日就月將) 비약적으로 발전할 것이다. 그러나 사장이 쫀쫀하게 개인적으로 이익을 취하려 하고 구성원들과 화합하지 못하면 아무리 좋은 쾌를 얻어도 꽝이다.

천화동인(天火同人) 연애운

이쁜 여자 하나를 두고 여러 남자들이 있는 꼴이다. 동인은 협력자도 되지만 경쟁자를 의미하기도 한다. 따라서 연애에서는 연적(戀敵)이 나타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이성을 놓고 경쟁자가 많을 수 있다. 그래서 많은 남자들이 한 여자를 놓고 징징 거릴 수 있는데, 자신이 원하는 사람과 뜻이 잘 통한다면 이 또한 극복되리라.

천화동인(天火同人) 쾌로 사는 법

사람들과 잘 화합하고 합심하여 목표를 이루고자 한다면 성취하는 바가 클 것이다. 즉 크게 해 먹으려고 여러 사람들과 마음이 통하면 한탕하기에도 족하다. 아무튼 이 쾌는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과 일체동심하여서 큰일을 성취한다는 암시를 지니고 있기에, 무엇보다 사람들과 잘 화합하고 공동체를 이루어서 큰 목표를 향해 가면 반드시 얻는 바가 클 것이다.

동인은 협력자임과 동시에 경쟁자이다. 따라서 일을 함에 있어 꾸준함과 인내력이 필요하다. 자신이 다른 사람과 담대하게 어울리고 인화하여 많은 사람을 품을 수 있다면 뜻하는 바를 얻을 것이다. 구성원들이 서로를 잘 이해하고 뜻을 품어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가는 사람들이라면 모두에게 큰 이익을 줄 것이지만, 만일 모인 사람들이 소인배들이라면 생각하는 것 자체가 쫀쫀하고 불화하기에 나쁜 결과가 돌아올 수 있음을 명심하라.

전반적으로 천화동인(天火同人) 쾌를 얻은 자는 자신이 원하는 일을 추진할 수 있는 좋은 운세임에 틀림없다. 여러 사람들에게서 도움을 얻기 위해서 먼저 자신이 겸손하고 모범이 되어야 한다. 좋은 기회가 와도 사람들과 인화와 단결을 하지 못하면 후회하게 된다. 천화동인(天火同人)은 뜻이 맞는 동지들과 힘과 지혜를 모은다면 크게 한 탕 해 먹을 수 있다는 것이 이 쾌의 결론이다.

상식은 권력이다 nBox.com


error: 상식은 권력이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