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서운 꿈을 꾸기도 합니다. 하지만 누구나 기분좋고 행복한 꿈을 꾸고 싶어 합니다.
잠을 편하게 푹자고 일어나서 느낌이 충만한 꿈을 꾸었다면 당신은 건강한 상태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잠을 설치고 무서운 꿈을 자주 꾼다는 것은 당신의 몸과 마음이 매우 지쳐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져 있음을 뜻합니다. 수면의 질이 결국은 꿈과도 연관이 있는데, 잘 자야 좋은 꿈을 꾼다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무서운 꿈, 악몽과 가위눌림에 대처하는 방법
무서운 꿈을 악몽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좌우지간 꿈을 꾸고 나서 무엇인가 심리적으로 강하게 나를 억압하는 느낌이 계속 있다면 이건 조금 심각합니다. 무서운 꿈에 있어서는 가위눌림이라는 것도 한 몫 합니다. 잠에서 깬 것 같은데도 불구하고, 불안감과 압박감으로 인하여 가위눌림의 현상이 자주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직장이나 학교, 가정에서 복잡하고 스트레스를 강하게 받으면 사실 잠들면서도 뇌는 이러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몸은 잘들어도 뇌는 억압적인 상태로 있게 되며 결국은 잠을 자되 뇌는 이상작용으로 무서운 꿈을 꾸게 된다고 합니다. 사실 무서운 꿈이라는 것은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만 가위에 눌린다는 표현으로도 이야기를 합니다. 나는 무서운 꿈에서 벗어나고 싶은데 이게 꿈인지 현실인지 구분이 안될 정도라면 자신이 심각한 상태에 놓여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악몽을 꾸고 나서 대처법
무서운 꿈을 꾼 후에 중간에 잠을 설쳤다면 바로 잠들려하기보다는 약간의 릴랙스를 갖고 다시 잠들도록 해야 합니다. 무서운 꿈을 꾼뒤에는 누워도 사실 바로 단잠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너무 흥분되고 격한 생각이 계속 연상되어서 무서운 꿈이 계속 꾸어질까 걱정도 듭니다.
만일 아침이라면 심호흡을 크게 하고 지친 몸을 일으켜서 움직여서 무서운 꿈을 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주변에 산책을 간다든지 또는 간단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주 옛날에 어른들은 흉몽이나 가위에 눌리는 무서운 꿈을 꾸고 나면 동쪽으로 침을 세 번 뱉으라는 말도 있는데 지금은 그리하는 사람들도 없을 것입니다.
무서운 꿈을 꾸고 난 후에 너무 그 꿈을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
생각하지 않으려해도 머리에 맴도는 것은 정신건강에도 해롭습니다.
즐거운 일과 기쁜 일이 있었던 것을 떠올리면서 무서운 꿈은 빨리 잊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