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의 지친 일과를 마치고 물 먹은 풀잎같이 침대에 푹 고꾸라져서 잘 정도로 피곤하고 하루가 스트레스로 가득했다면 잠자리가 편할리 없습니다.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지만, 역시 심리적으로 강한 억압은 흉몽을 꾸게 만들기도 합니다.
꿈이 말해주는 건강 상태
오늘도 스트레스를 받으셨는지요?
스트레스를 아주 심하게 받은 날 자주 꾸는 꿈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심리적으로 강한 억압을 받은 날에는 다음과 같은 꿈을 꾼다고 합니다.
1. 하늘을 나는 꿈
꿈에 내가 하늘을 슝하며 날고 있습니다!
세상을 슈퍼맨같이 살고 싶습니다.
그런데 나는 슈퍼맨이 아닙니다.
아, 스트레스가 확 풀리는 듯한 길몽같기도 하고 그래도 이런 꿈은 좋습니다.
하늘을 높이 날면 날수록 사실 그날 스트레스가 이만 저만 아니었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합니다.
2. 추락하는 꿈
하늘을 날다가 푹 추락하거나 또는 땅에 있는데도 지하세계로 무한대로 떨어지는 꿈입니다.
지금 나의 생활이 너무 불안정하거나 삶이 마음대로 이루어지지 답답하고 불안할 때 이런 꿈이 꾸어집니다.
도대체 어디까지 떨어져야 하나?
흔히 떨어지거나 추락하는 꿈은 아직도 키가 큰다고 이야기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사실상 그리 반가운 꿈이 아닙니다.
3. 개미들을 보는 꿈
꿈에 개미들이 가득합니다.
그리고 바쁘게 어디를 갔다왔다 정신없이 돌아 다닙니다.
개미같이 부지런히 일을 하지만!
이렇게 개미 같이 사는 하루가 고달프기만 합니다.
잠을 자는데 꿈에서 개미가 보였다면 내가 하루 종일 힘들게 노동을 하고 스트레스를 받은 내적인 심리상태입니다.
4. 진흙에 다리가 빠진 꿈
꿈에 진흙창에 내가 서 있습니다.
다리가 땅에 달라 붙어 꼼짝하기도 힘들고 간신히 한 발을 들어 올리면 끈쩍한 진흙에서 빠져 나올 힘도 없습니다.
진흙이 끈적 끈적!
한 걸음, 두 걸음 진흙창에서 안간힘을 쓰며 빠져 나오려는 것 같이 오늘 받은 스트레스가 어마어마 했던 것 입니다.
한 마디로 지금 나의 인생이 너무 힘들게 풀리지 않고 현실도 갑갑한 것이 투영된 꿈입니다.
5. 벌거 벗은 나, 많은 사람들 앞에 서다!
꿈에 창피하게도 다른 사람들은 옷을 입고 있는데 나만 홀랑 벗겨진 상태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벌거벗은 나를 바라보는 꿈입니다.
벗은 내가 부끄럽습니다!
이것은 사람들이 주는 스트레스에 너무 억압받아 고통이 심할 때 꾸는 꿈입니다.
만일 꿈에서 벌거벗고 사람들 앞에 섰다면 내일부터라도 당당하게 삶의 태도를 바꾸시기 바랍니다.
6. 이빨이 빠지는 꿈
흔히 이빨이 빠지면 가족중 누가 사고가 나거나 죽음을 맞이한다는 불길한 꿈이 바로 치아가 쑥 빠지는 꿈입니다.
이빨이 이리 쉽게 빠지다니!
이렇게 이빨이 빠지는 꿈은 흉몽으로 간주되는데, 이것도 또한 여러가지 공포로 인한 것입니다. 허약하고 병들었 때 스트레스와 억압을 받게 되면 이런 꿈을 꾸곤 합니다.
7. 길을 하염없이 걷는 꿈
꿈에 어디론가 목적지도 모르는데 나는 계속 걷기만 합니다.
길을 걷다 보면 뜬금없이 산길을 걷고 있습니다.
나는 누구? 여기는 어디?
어느 이름 모를 도시의 길가를 계속 걷기도 하고, 또는 해변가 바닷길을 걷기도 하고 사막을 걷기도 합니다. 터벅터벅 걷는데 나는 힘이 없고 왜 걷는지도 모릅니다.
오늘도 걷는다마는…
지금 나에게 둘러 싸인 환경들이 복잡하고 어지럽고 현실을 벗어나고 싶을 때 이런 꿈을 꿉니다.
– 꿈 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