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사람은 꿈 때문에 잠들기를 두려워 합니다. 왜냐하면 잠만 자면 공포스러운 무서운 꿈을 자꾸 꿔서 자면서 식은 땀을 흘리고 근육이 수축되거나 또는 소리를 지르면서 깨야하기 때문입니다. 악몽을 꾸고 싶어 꾸는 것이 아니지만 이렇게 잠 속에서 악몽이 계속된다면 굉장한 스트레스이고 하루 일과를 정상적으로 보내기도 힘들어집니다. 이쯤 되면 악몽으로 인한 병이 생길 것 같습니다.
무서운 꿈! 악몽
악몽은 생각보다 보다 생생해서 깨고 나서도 불쾌했던 장면이나 느낌이 오래가서 계속 사람들을 사로잡습니다. 그런데 이 악몽은 도대체 어디서 오는 것일까? 악몽에서 벗어만 날 수 있다면 상쾌할텐데, 이게 그런데 쉽사리 되지 않습니다. 악몽도 결국 뇌라는 곳에서 생성이 되어 잠자는 사이에 나도 모르게 접하게 되는 것인데, 정신과학적으로 보면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가 연속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악몽을 꾼다고 합니다.
악몽을 자주 꾸는 이유
악몽을 자주 꾸는 이유가 의학적으로는 스트레스와 긴장의 연속으로 인한 뇌의 부조화로 보기도 하고 또 한편으로는 잠자리가 심각한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바로 수맥입니다. 자신이 자는 잠자리로 강한 수맥이 흐르면 자기장의 방해로 인해 인체에 심각한 장애가 오는데 이것 또한 뇌로 전달되어 악몽이 꾸어진다고 합니다. 결국 악몽의 이유는 기본적으로 본인의 정신과 육체의 문제이며, 환경적으로는 잠자리가 어떤가 입니다.
악몽이나 무서운 꿈은 결국 불면증, 우울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수면 부족을 가져와 그 사람의 건강 상태를 심각하게 저해시킵니다. 육체적으로도 힘들게 하고 정신적으로도 불안정하게 하는 것이 결국 악몽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입니다.
악몽에서 벗어나는 방법
악몽에서 벗어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전문가들은 악몽을 꾸지 않기 위해서는 ‘숙면을 충분히 취하라’고 하지만 이게 생각보다 쉽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가능하면 수면시간을 규칙적으로 하고 잠자기 전에 긴장을 해소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또한 술이나 카페인 같이 초조함과 불안을 유발할 수 있는 것도 가급적이면 자제해야 합니다. 어떤 방법으로는 잠자기 전에 명상을 하여 뇌의 활성화를 도우라는 는 의견도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방법으로 잠자리에 들기전 개선요법을 써도 악몽의 연속이라면 아까 이야기했던 것 같이 수맥과 같은 것이 내 방에 흐르지는 않는지 볼 필요도 있습니다.
악몽, 무서운 꿈을 날마다 꾸는 사람은 정신과 육체의 심각한 불균형이 왔음을 알리는 적신호입니다.
악몽을 꾸지 않는 방법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정해 꼭 시간에 잠들도록 한다.
술이나 각성효과가 있는 카페인 섭취를 가급적 하지 않는다.
잠자기 전에 너무 많이 먹지 말고, 야식도 금지입니다.
잠 들기 전 명상을 하여 정신적으로 안정을 취한다.
불안한 감정을 해소할 수 있도록 간단한 일기나 그날의 기분 나뻤던 일도 감정을 해소한다.
침실을 잠들기 편한 조건으로 조명이나 이불 등도 신경을 써서 안락한 환경아래 잠을 청한다.
악몽 안 꾸는 법을 연구하고 이것 저것 다해봐도 계속 악몽의 연속이라면 다른 곳에 또 다른 원인이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