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접지몽 나비의 꿈, 장자의 꿈 이야기, 인생무상 고사성어

胡蝶之夢은 꿈이야기 중 우리에게 가장 가까운 고사성어입니다. 호접지몽은 인간사 덧 없음을 말하는 장자의 꿈 이야기로도 알고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 부터도 많은 사람들이 꿈을 꾸고 또 이야기를 하지만 현자들의 꿈 이야기는 후세로 이어지면서 우리에게 인생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 하는 많은 교훈을 남겨주기도 합니다. 이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호접지몽입니다.

호접지몽


우리가 보통 알고 있기로는 중국의 장자가 꿈에 나비가 되어 즐겁게 놀다가 깨고 나니 내가 나비가 된 꿈을 꾼 것인지 또는 나비가 장주로 된 꿈을 꾸고 있는 것인지 알기 어렵다는 고사에서 유래된 말입니다.

오랑캐 호(胡) 나비 접(蝶) 어조사 지(之) 꿈 몽(夢)

장자의 제물론 편에 나오는 고사성어입니다.

장자가 나비인가? 나비가 장자인가?

昔者莊周夢為蝴蝶,栩栩然蝴蝶也,自喻適志與!不知周也。
俄然覺,則蘧蘧然周也。
不知周之夢為蝴蝶與,蝴蝶之夢為周與?周與蝴蝶,則必有分矣。此之謂物化。


옛날에 장주(장자의 이름)가 꿈에 나비가 되었는데, 훨훨 나비처럼 날아다니는 것이 스스로 기뻐 제 뜻에 맞았더라! (그래서) 장주를 알지 못했다.
그런데 갑자기 깨어, 곧바로 놀라서 보니 장자가 되었다.
알지 못하겠다.

장자가 꿈에 나비가 된 것인가, 나비가 꿈에 장자가 된 것인가? 

장자와 나비 사이에 반드시 구분이 있다.

이것이 만물의 변화이다.

– 출처 : 서적 장자 내편 중 두 번째 장인 ‘제물론(齊物論)’

자아와 외물은 본디 하나

나비가 된 꿈이라는 뜻으로 알고 보면 인생사가 허망하다는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하지만 또 깊은 다른 의미도 있습니다.

호접지몽은 인생의 덧없음을 뜻하는 대표적인 말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단어를 관동별곡에서 정철이 꿈에 신선놀음하는 것을 지칭하는 말로 알고 있기에 이 고사의 뜻이 ‘남가일몽’이나 ‘일장춘몽’ 따위와 같다고도 생각합니다. 그런데 정말로 장자가 말하고 싶었던 것은 어쩌면 세상 만물에는 구분이 없다는 것이기도 합니다.

장주가 나비 꿈을 꾸는 것인가, 나비가 장주 꿈을 꾸는 것인가?(不知周之夢為蝴蝶與,蝴蝶之夢為周與?)’라는 구절이 바로 장주와 나비 사이에는 구분이 없다는 뜻입니다. 어느 하나의 관점에서 존재하는 나는 존재하지 않고 만물에는 구분이 없기에 장주의 꿈과 나비의 꿈도 차이가 없다는 해석이 되기도 합니다.

호접지몽이라는 의미를 깊게 보면 자신이 장주인지 나비인지를 모르는 것이 당연하다고 보면서 이것이 세상의 이치이기에 인간이 만물의 도를 떠나 이것을 지성적으로 구분하기도 어렵다고도 봅니다.

호접지몽의 정확한 해석을 본다면 “자아와 외물은 본디 하나다” 라는 이치를 설명하는 말이다.


호접지몽 한단지몽 노생지몽

호접지몽에서 나온 “호접몽(胡蝶夢)”이란 노래도 있는데, 보통 쉽게 생각할 때는  ‘세상만사 모두 부질없다’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호접지몽은 피아의 구분을 잊는 것 또는 물아일체의 경지를 비유하기도 하는 말인데, 오늘날에는 세상만사에 다 부질없구나로 이렇게 알고도 있습니다.

盧生之夢(노생지몽), 邯鄲之枕(한단지침), 黃梁一炊夢(황량일취몽), 蟻夢(의몽), 邯鄲之夢(한단지몽), 黃梁夢(황량몽), 一場春夢 (일장춘몽) 등 이런 고사성어와 비슷하게도 쓰이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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