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의 기운이 상호작용하면서 천간과 지지가 만나게 되는데, 이때 기운의 강약음양에 따라 나타나는 상태가 다르다. 12운성은 인간의 생로병사와 같다. 인간이 태어나서 살고 늙고 병들고 죽는 과정과 같은데, 사주(四柱) 내의 천간(天干)이 각 지지(地支)를 만남으로써 천간(天干)의 세력이 어떠한지 구분하고 이를 판단하는 것이다.
십이운성(十二運星)이란
12운성은 태(胎), 양(養), 장생(長生), 목욕(沐浴), 관대(冠帶), 건록(建祿), 제왕(帝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등 기운의 십이단계를 뜻한다. 일명 포태법(胞胎法) 또는 절태법(絶胎法)이라고도 부른다. 십이운성(十二運星)은 인간이 일생을 살아 가는 과정과 같다.
십이운성(十二運星) 뜻
십이운성 태(胎)
어머니의 뱃속에 새로운 생명이 들어서기 시작한 상태이다. 태어나기 이전으로 사람의 형태는 갖추지 못했으나 기(氣)로 존재하고 있는 상태이다. 인간이 태어나기 위해 어머니의 태반에 입태(入殆)되는 것을 태(胎)라고 한다.
십이운성 양(養)
인간이 어머니의 뱃속에서 자라고 있는 것을 양(養)이라 한다. 이 세상에 나오기 전에 준비 단계로 길러 지고 있다.
십이운성 장생(長生)
인간이 이 세상에 태어나는 것이 장생(長生)이다. 열 달 동안 엄마 뱃속에서 살다가 자기 자신을 세상에 나타낼 때이다. 존재감을 과시할 때가 왔다.
십이운성 목욕(沐浴)
인간이 태어나자마자 몸을 닦으니 목욕(沐浴)이다. 갓 태어난 아기이니 무엇인가 시작의 단계이다.
십이운성 관대(冠帶)
인간이 목욕을 하고 옷을 입고 띠를 두르니 관대(冠帶)이다. 인간이 커서 세상에 나가 자기 할 일을 한다. 옛날에는 과거에 급제하면 사모관대를 썼는데 그 관대가 바로 이 말이다.
십이운성 건록(健祿)
인간이 성장을 하여 의관을 갖추고 벼슬길에 오르니 건록(建祿)이다. 관직에 나아가 일을 하고 열심히 일을 하는 때이다.
십이운성 제왕(帝王)
인간이 살면서 인생에 있어서 최고의 전성기 때가 바로 제왕(帝旺)이다. 인생의 최고점이다. 자신의 활동이 최고 자리에 올라 기세등등하고 무서울 것도 없다.
십이운성 쇠(衰)
인간이 활동이 왕성한 시기를 지나 비실비실 쇠약해지는 때를 쇠(衰)라 한다. 직장에서 열심히 일을 했지만 나이를 먹어서 정년퇴직을 하거나 물러나가야 할 때이다. 그래도 어느 정도 힘이 있지만 서서히 저물어 가는 태양이다.
십이운성 병(病)
인간이 늙고 병들게 되니 병(病)이다. 나이를 먹으니 모든 힘이 소진되고 서서히 맛이 가는 때이다.
십이운성 사(死)
인간이 병들어 죽게 되니 사(死)라 한다. 결국 사람은 죽는다. 죽으니 더 이상 활동을 할 수 없는 존재가 되었다. 그러나 몸은 죽었지만 정신은 살아 있는 상태이기도 하여 정신적 영역에서 추구하는 것이 있기도 하다.
십이운성 묘(墓)
인간이 죽으면 가는 곳이 무덤이고 이것을 묘(墓)라 한다. 결국 죽으면 인간이 모두 땅으로 돌아가고 흙에 덮힌다. 옛날에 무덤에는 부장품도 많이 묻었다. 그래서 나중에 사람들이 꺼내서 쓸 것도 있다. 묘가 충이나 형을 받으면 무덤 속에 있던 것들이 세상 밖으로 튀어 나온다.
십이운성 절(絶)
결국 인간의 인생이 모두 끝났다면 이것을 절(絶)이라 한다. 세상에서의 모든 일이 끝나고 다음 생에서 새로운 시작을 할 준비를 해야 한다.
십이운성표, 12운성표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
寅 | 건록 | 절 | 장생 | 병 | 장생 | 병 | 절 | 건록 | 병 | 장생 |
卯 | 제왕 | 태 | 목욕 | 사 | 목욕 | 사 | 태 | 제왕 | 사 | 목욕 |
辰 | 쇠 | 양 | 관대 | 묘 | 관대 | 묘 | 양 | 쇠 | 묘 | 관대 |
巳 | 병 | 장생 | 건록 | 절 | 건록 | 절 | 장생 | 병 | 절 | 건록 |
午 | 사 | 목욕 | 제왕 | 태 | 제왕 | 태 | 목욕 | 사 | 태 | 제왕 |
未 | 묘 | 관대 | 쇠 | 양 | 쇠 | 양 | 관대 | 묘 | 양 | 쇠 |
申 | 절 | 건록 | 병 | 장생 | 병 | 장생 | 건록 | 절 | 장생 | 병 |
酉 | 태 | 제왕 | 사 | 목욕 | 사 | 목욕 | 제왕 | 태 | 목욕 | 사 |
戌 | 양 | 쇠 | 묘 | 관대 | 묘 | 관대 | 쇠 | 양 | 관대 | 묘 |
亥 | 장생 | 병 | 절 | 건록 | 절 | 건록 | 병 | 장생 | 건록 | 절 |
子 | 목욕 | 사 | 태 | 제왕 | 태 | 제왕 | 사 | 목욕 | 제왕 | 태 |
丑 | 관대 | 묘 | 양 | 쇠 | 양 | 쇠 | 묘 | 관대 | 쇠 | 양 |
십이운성 일주 기준
태지 : 병자, 정해, 무자, 기해, 임오, 계사
양지 : 갑술, 을미, 경진, 신축
장생 : 병원, 정유, 무인, 기유, 임신, 계묘
목욕 : 갑자, 을사, 경오, 신해
관대 : 병진, 정미, 무진, 기미, 임술, 계축
건록 : 갑인, 을묘, 경신, 신유
제왕 : 병오, 정사, 무오, 기사, 임자, 계해
쇠지 : 갑진, 을축, 경술, 신미
병지 : 병신, 정묘, 무신, 기묘, 임인, 계유
사지 : 갑오, 을해, 경자, 신사
묘지 : 병술, 정축, 무술, 기축, 임진, 계미
절지 : 갑신, 을유, 경인, 신묘
십이운성의 비밀
십이운성(十二運星)은 우주의 기운이 생성소멸(生成消滅)하는 법칙이다. 십이운성으로 일간(日干)의 강약을 알고, 일주(日主)의 강약과 왕쇠(旺衰)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야 사주의 비밀을 알 수 있다.
목(木)은 쇠지를 꺼린다. 갑목에게 진토, 을목에게 축토이다.
화(火)가 사지를 가면 구할 방법이 없다. 병화에게 유금, 정화에게 인목이다.
토(土)는 목욕운을 가면 재난이 두렵다. 무토에게 묘목, 기토에게 신금이다.
금(金)은 묘지를 두려워한다. 경금에게 축토, 신금에게 진토이다.
수(水)가 절지를 가게 되면 결국 돌아오지 못한다. 임수에게 사화, 계수에게 오화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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