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분 나쁜 꿈을 꾸었을 때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기분이 나쁜 꿈은 결국 나쁜 꿈이다. 꿈에서도 기분이 나쁘다면 현실에서도 기분이 나쁜 일이 발생할 소지가 매우 크다. 혹자들은 꿈은 반대라고 위안을 할 수 있으나 명백하게 기분이 안 좋은 꿈은 재수가 없다.
사람은 왜 악몽과 같은 나쁜 꿈을 꿀 까?
기왕이면 늘 꾸는 꿈이 즐겁고 기분이 좋으면 좋을텐데 말이다. 꿈에서는 행복한 느낌도 있지만 공포스럽고 괴기한 느낌도 든다. 이러한 사람의 꿈의 행태에 관해 프로이트는 “꿈은 억압 돼 있던 소망의 표현”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프로이트는 사람에게는 주간의 의식 외에 또 하나의 의식인 잠재적인 무의식 세계가 있는데 그러한 의식의 관문을 빠져나와 잠을 잘 때 나타나는 것이 바로 꿈이라고 봤다.
기분 나쁜 꿈 대처하는 방법
우리는 매일 1~2단계의 얕은 잠을 거쳐 3~4단계의 깊은 잠을 잔다. 이때 렘(REM) 수면 상태가 되면 꿈을 꾼다. 전혀 꿈을 꾸지 않았다는 것은 3~4단계의 잠을 거쳤어도 렘수면에 아예 도달하지 못했다는 뜻이기도 하다. 따라서 꿈을 꾸지 못한다면 자신의 수면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다.
1~2단계 수면을 거쳐 3~4단계 숙면을 취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편안한 꿈을 꾸게 된다. 하지만 1~2단계 수면 후에 3~4단계를 거치지 않고 다시 1~2단계 수면을 취하면 바로 꿈 수면으로 들어가게 돼 악몽을 꾸게 된다고 한다. 거참 신기하게도 꿈도 단계가 있다. 그런데 악몽에 시달리는 수면 패턴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난다. 공통적으로 상기도저항증후군이나 우울증을 앓고 있을 때 악몽을 꾸게 된다고 한다.
너무 잦은 악몽으로 잠을 설친다면 결국 건강에도 심각한 문제가 생긴다. 나쁜 꿈을 꾸었을 때 개선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악몽, 나쁜 꿈을 꾸는 원인 2가지
악몽을 꾸는 원인은 크게 두 가지다.
첫째는 악몽을 꾸는 사람 본인의 몸이나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경우다. 이 경우 몸에 이상이 있거나 심한 스트레스나 억압 등을 받는 걱정거리가 있을 때, 또는 너무 과식을 하거나 과음 할 때도 나쁜 꿈을 꿀 수 있다. 즉 나쁜 꿈을 자주 꾸는 사람은 몸과 마음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정신적으로 불안하거나 빈혈 등이 심한 사람은 악몽에 시달릴 수 있다.
나쁜 꿈을 꾸고 싶지 않다면 그러한 직접적인 원인을 없애는 노력을 해야 한다.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둘째는 잠자리에 들면서 나쁜 환경적 문제에 기인한다. 갑자기 바뀐 잠자리에 적응하지 못할 때도 그렇다. 또한 잠을 자면서 이불이 너무 무겁거나 방 안 온도가 너무 춥거나 더울 때도 악몽을 꿀 수 있다.
나쁜 꿈에 대처하는 5가지 방법
- 잠 들기 전 명상을 하고 침실을 어둡게 만들어 편안한 느낌으로 잠자리에 든다.
- 커피와 같은 카페인 섭취를 최대한 줄인다.
- 너무 과식하지 말고, 잠들기 전에 먹는 야식을 하지 않는다.
- 일기나 메모 등을 쓰며 마음에 불안한 감정을 해소한다.
- 규칙적인 수면 시간을 설정하여 잠자는 습관을 들인다.
상식은 권력이다 nBox.com